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씬(Scenes) 지도 작성을 통한 서울 공간특성화 전략 연구

등록일: 
2010.12.30
조회수: 
5026
저자: 
변미리,장원호,Terry Clark
부서명: 
창의시정연구본부
분량/크기: 
177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0-PR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92.76 KB)
PDF icon 요약 (2.95 MB)
PDF icon 원본 (2.88 MB)

이 연구보고서는 서울시의 도시 공간 해석을 위해 도시의 물리적이고 소비적인 특성과 도시 공간을 구성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함께 고려한 ‘도시 씬(urban scene)’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이 기준에 근거하여 서울시의 5개 차원(전통주의, 화려함, 보헤미안, 에스닉, 글로벌 차원) 지도를 작성한 후, 이를 통해 각 지역의 특성을 도시 씬의 구체적 차원(dimension)에서 분석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의 공간특성을 파악할 때 주로 서울시의 공간을 9대 생활권으로 나누는 기준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기준에 더하여 새로운 기준을 정립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도시를 거주와 생산의 공간으로 바라보는 기존의 시각을 넘어서 소비의 공간으로 이해하는 시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도구로서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것이 ‘도시 씬(urban scene)’ 개념인데, 이것은 도시를 거주자, 사업자, 관광객이 만들어 가는 각종 문화적 어메니티로 해석하는 신개념이다.

도시 씬의 개념으로 서울시의 공간을 새롭게 해석한다면 서울시 공간 해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뿐 아니라 도시마케팅 등을 위한 중요한 정책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도시 씬 연구는 현재 미국, 캐나다, 프랑스, 스페인, 일본, 중국 학자들이 공동 연구하는 주제이기 때문에 서울시의 도시 씬 연구는 각 나라의 도시들과 비교하여 서울시의 고유한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연구수요에 따라 최근 도시연구에서 신개념으로 떠오르는 도시 씬을 서울에 적용하기 위해 서울시에 맞는 도시 씬의 개념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의 도시 씬 지도를 작성한 후, 서울의 도시 씬 지도를 바탕으로 각 지역의 특성을 도시 씬의 구체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있다. 또 서울시의 9대 생활권별 도시 씬 특성을 파악하여 서울시의 공간 해석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서울시와 LA, Chicago, New York 시를 도시 씬의 구체적 dimension별로 비교분석하여 서울시 도시 씬의 특징을 파악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도시 씬의 개념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이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도시 씬의 개념을 바탕으로 전통주의, 화려함, 보헤미안, 에스닉, 글로벌의 5가지 구체적 차원의 서울 씬 지도를 작성하고, 씬 자료와 서울서베이 자료를 연결하여 서울 시민의 특성을 새로운 축에서 분석하고 있으며, 또한 서울시 9대 중생활권별로 도시 씬 자료를 재해석하고 생활권별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4장에서는 에스닉 씬의 심층조사를 통하여 에스닉 씬의 내부 분화를 분석하고 있으며, 5장에서는 서울시를 LA, 뉴욕, 시카고 등 미국의 대도시와 비교하여 서울시의 씬적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서울 씬 지도의 가치와 활용방법에 대해 언급하고 서울시에 대한 정책건의를 하고 있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