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스타팔로워를 만드는 비결

등록일: 
2014.02.20
조회수: 
1659
권호: 
발행기관: 
SERI
매체명: 
경영노트
저자: 
SERI

조직의 성공을 위해서는 팔로워 중에서도 특히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스타팔로워’가 절실

 

  1. 스타팔로어의 특성

1) 리더를 보완하는 팔로어: 조직의 미션을 이해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리더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

2) 직언할 수 있는 팔로어: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예스맨’이 아니라 신념과 조직목표에 어긋나면 솔질한 직언도 함

3) 조직의 목표와 함께 가는 팔로어: 조직의 목표와 자신의 목표를 동일시하고 능동적으로 참여

4) 끊임없이 도전하는 팔로어: 새로운 아이디어로 지속적으로 도전하면서 리더에게 통찰력을 제공

  1. 스타팔로어의 육성방안

1) 리더는 팔로어가 동반자 의식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

2) 리더는 자신의 약점을 솔직히 공개해 팔로어가 보완자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3) 다양한 시각과 갈등을 허용하여 획일적인 사고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

4) 다소 유쾌하지 않은 대화도 즐길 수 있는 솔직한 커뮤니케이션 환경 조성

5) 기업은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기업의 목적에 의미를 부여해서 직원의 자부심 고취

6)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여 팔로어들이 자신이 조직 내에서 중요한 존재임을 인식

7) 실패를 질책하기보다는 도전을 장려

8)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책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