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주간 브리프

2014년 05월 28일 Vol.11 - 서울연구원 번역총서 46 '도쿄의 미래전략' 출간

등록일: 
2014.05.23
조회수: 
1316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서울연구원 주간 브리프 | 2014년 05월 28일Vol.11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서울연구원 번역총서 46 '도쿄의 미래전략' 출간 도쿄의 미래전략
서울연구원에서는 도쿄를 비롯한 대도시 문제에 대해 글로벌한 관점에서 해결책을 제시한 '도쿄의 미래전략'을 번역·출간(옮긴이 : 이주일)하였다. 이 책은 20년 후 도쿄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전망하고, 아시아 수위도시를 유지하고 글로벌 허브시티로서의 패권싸움에 이기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에 따라 발전해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를 둘러싼 정세가 점점 복잡해지고 좀처럼 밝은 미래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도시계획이나 도시정책 전문가뿐 아니라 도시경쟁력이나 도시의 매력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 꼭 읽어볼 만한 책이다.
세계도시동향
  • 도심 광장에서 도시독서 페스티벌 개최 (베를린市 등)

    베를린市의 중심도로인 프리드리히街에 위치한 베벨광장에서는 5월 1일부터 4일까지 도시 순회 문화행사인 도시독서(StadtLesen)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오스트리아 유네스코위원회와 독일 유네스코위원회 후원으로 추진되고 있는 도시독서 페스티벌은 도심 한복판의 광장을 독서공간으로 꾸미고, 시민들이 책을 읽도록 유도함으로써 점점 줄고 있는 독서 인구를 늘려보자는 취지의 문화예술프로젝트이다. 이 페스티벌은 2009년에 발족하여 현재까지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이탈리아의 40여 개 도시를 순회하며 열리고 있으며, 이미 유럽에서는 주요 도시문화행사로 평가받고 있다.
  • 시간은행(Time Banking) 자원봉사제도 확대 시행 (호주 뉴사우스웨일즈州)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州 시민지역사회부(Department of Citizenship and Communities)는 2012년 11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1년에 걸쳐 시간은행 개념에 기반한 혁신적인 자원봉사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시범사업이 매우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시민지역사회부는 2014년 6월부터 州 전역에 걸쳐 약 30여 개 지역에 시간은행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시간은행(Time Bank)은 자원봉사 교환 프로그램으로서 시간을 교환단위로 자원봉사 서비스를 거래하고 교환할 수 있게 하는데, 자원봉사의 호혜성(reciprocity)으로 인해 지역사회 개발 프로그램으로서의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경제
  • 창업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

    성장 중심의 경제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 한계에 부딪히고 ‘고용 없는 성장’ 시대로 접어들면서, 이번 정부에서는 창의성과 융합이 강조되는 ‘창조경제’를 국정 키워드로 하여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내세우고 있다. IT와 융합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혁신적 기술개발, 국내와 글로벌 신규 시장 창출, 규제 개혁 등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창조경제 실현주체 육성을 위한 인적자원 개발에 나서고 있다.
서울도시연구
인포그래픽 서울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PM2.5), 얼마나 되나? 서울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PM2.5), 얼마나 되나?
2011년 서울의 PM2.5 배출량은 총 2,732톤으로, 단위면적당 4.5톤/㎢ 이다. 자치구별 단위면적당 배출량은 중구(8.5톤/㎢)가 가장 높고, 송파구(6.4톤/㎢), 금천구(5.9톤/㎢), 중랑구(5.8톤/㎢), 강서구(5.8톤/㎢) 순이다. 서울시의 초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은 비산먼지(38.9%)와 자동차 등의 도로이동오염원(28.8%), 건설기계 등의 비도로이동오염원(19.8%)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알림마당

서울연구원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서울’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서울연구원(원장: 이창현)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정 권)은 5월 22일(목) 11시 서울연구원 중회의실에서 서울의 대기 및 수질에 대한 위험 원인을 분석하고,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들기 위한 공동 정책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썸네일

서울硏,‘도시안전 시민안심’포럼 개최

서울연구원(원장 : 이창현)은 지난 5월 23일(금) 오전 10시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시민의견 수렴 차원에서 시민사회단체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안전 시민안심’ 포럼을 개최하였다.

썸네일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정규직 직원 채용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에서 근무할 평생교육분야 직원(정규직)을 다음과 같이 공개모집하오니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응모를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정규직 직원 채용
서울연구원

137-071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340 길 57 (서초동)
57, Nambusunhwan-ro 340-gil, Seocho-gu, Seoul, Korea

대표전화 02-2149-1234 | 다산 콜센터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