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주간 브리프

2014년 10월 08일 Vol.28 - 2014 도시인문학 강의 8강 오병훈 <서울의 나무, 이야기를 새기다>

등록일: 
2014.10.07
조회수: 
1026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4년 10월 08일Vol.28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2014 도시인문학 강의 8강
오병훈 <서울의 나무, 이야기를 새기다>
2014 도시인문학 강의 8강 오병훈 <서울의 나무, 이야기를 새기다>http://www.si.re.kr/sites/default/files/brief/28_head.png" style="width:243px;padding-left:2px;margin-bottom:10px">
도시인문학 강의 8 『서울의 나무, 이야기를 새기다』저자 오병훈 작가의 “서울의 나무 이야기”편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서울과 오랜 시간 함께 누리며 자라온 서울의 나무들, 이를 다룬 오병훈 작가의 『서울의 나무, 이야기를 새기다』에는 선비가 유독 좋아하는 나무가 나오고, 전설 속에서 자라나는 나무도 있으며, 산신령 같은 나무, 마을 이웃과도 같은 나무, 먹을 수 있는 나무 등이 나온다. 그가 말하는 “서울의 나무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 속 나의 나무 이야기를 새겨본다.
정책리포트
  • 2014년 3/4분기 서울의 소비자 체감경기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소폭 상승

    최근 서울의 산업생산과 소비는 플러스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서울시민의 체감경기를 대표하는 「소비자태도지수」도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2014년 3/4분기에 전(前) 분기 대비 1.2p 상승한 96.3으로 소폭 상승하였다. 하지만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상승폭이 크지 않고, 청년 고용이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어 경기 활성화를 위한 대책과 함께 재능계발/훈련 등을 통한 청년취업 활성화 등 고용성장책이 필요하다. 또한 5대 창조경제 거점 육성 등으로 서울경제의 잠재 성장력을 강화해야 한다.
연구보고서
  • 생활악취물질의 배출허용기준 점진적 강화 필요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생활악취를 사업장 생활악취와 하수관 생활악취로 나누고,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대부분의 악취가 발생하고 있는 7대 생활악취배출원(직화구이 음식점, 도장시설, 인쇄공장, 화학섬유 제조공장, 아크릴제조, 세탁업종, 하수관) 관리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둘째, 정량적인 악취질 분석을 위해 사업장의 업종에 따라 측정항목을 대표물질 3~5개로 간소화하여 측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셋째, 주거지 등의 생활권에 분포한 생활악취배출 사업장의 배출허용기준을 점진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넷째, 사업장 생활악취 저감을 위해 배기장치 및 활성탄 흡착시설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세계도시동향
  • 140년간의 도시지질 탐사 결과를 3D 지도에 담아 공개 (베를린시)

    베를린市는 2014년 7월에 베를린 시추지질지도를 공개한데 이어, 9월부터는 시추조사 데이터들을 토대로 도시 땅 속에 대한 3차원 지질모델을 만들어 3D 어스뷰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7월에 공개된 시추지질지도는 市가 140년 이상 추진해오고 있는 도시지질 탐사 결과들을 지도로 옮긴 것으로 이 지도에는 베를린 시내의 15만 개 이상의 시추지질조사 지점들이 표시되고, 시추위치, 최종깊이, 지반 상층부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또 9월부터 제공되는 3차원 도시지질 모델은 지질지도와 지질단면도의 2차원적 한계를 극복하고 땅 속 지질구조에 대한 공간적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이용자는 3D 어스뷰어를 통해 지반표면과 지층들을 각 층별로 개별적으로 선택해 입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고, 형태를 돌려볼 수 있으며, 위치와 범위도 확대 또는 축소해서 관찰할 수 있다.
  • 친환경 산책코스를 소개해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파리시)

    파리市는 2014년 5월에 친환경 도시산책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인 “지속가능한 파리 산책”을 불어판(Balades Paris durable)과 영어판(Paris Eco Walks)으로 각각 출시하였다. 무료로 출시된 이 애플리케이션은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주제로 파리市의 11개 친환경 산책코스를 상세히 소개해준다. 파리의 풍부한 역사문화 유산과 녹지공간, 그리고 새로 정비된 도시공간을 통합해 소개하는 이 애플리케이션은 도시 내에 알려지지 않은 종 다양성의 여러 측면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볼 수 있게 해주며, 새로운 시각으로 파리市의 자연환경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 산책경로는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림과 음성해설이 붙여진 비디오가 각 경로를 구성하는 매 단계별로 제공되어, 이용자는 마치 박물관 전시 해설처럼 도시산책에서 풍부한 배움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인포그래픽 서울 아파트 1㎡당 전세가격 현황은? 서울 아파트 1㎡당 전세가격 현황은? (서울인포그래픽스 제104호)
서울의 아파트 전세가격은 지난 5년간 연평균 7.2% 상승하였으며 2013년 전세가격이 높은 자치구는 강남 3구와 도심권 위주로 나타났다. 서울의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중은 60.6%이며 전세가 비중이 가장 큰 자치구는 '성북구'로 70.1%를 차지했다.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중이 높은 10순위 자치구의 전세가격은 '성동구'를 제외하고 모두 평균 전세가격 295만 원보다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

137-071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340 길 57 (서초동)
57, Nambusunhwan-ro 340-gil, Seocho-gu, Seoul, Korea

대표전화 02-2149-1234 | 다산 콜센터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