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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따른 소상공인 매출 증대 실태 및 정책적 시사점

등록일: 
2015.01.28
조회수: 
2567
저자: 
신승만
발행일: 
201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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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대형마트․SSM 의무휴업제도 도입이 중소상인의 매출증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 서울시 4개 구역의 상인(1,000명)과 소비자(600명)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소비자의 47.5%가 동네슈퍼(49.2%), 전통시장(19.2%) 등에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실질적으로 소비가 이전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또한 의무휴업일에 동네슈퍼 및 전통시장에서의 구매금액이 평소보다 35% 이상 높아, 의무휴업제도의 유효성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향후 대형마트․SSM 의무휴업제도의 효과성 증대를 위해 의무휴업 제도의 상권별 차별적 접근, 상권수준의 종합적 접근, 동네슈퍼 등 자영업자 상품력 제고 등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