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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 브리프

2015년 02월 11일 Vol.46 - ‘심야시간대 승차난 해소’ 수요대응형 택시 확충해야

등록일: 
2015.02.10
조회수: 
1037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5년 02월 11일Vol.46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심야시간대 승차난 해소’ 수요대응형 택시 확충해야 서울시 택시 이용 및 운행 실태와 개선방안
서울시 택시의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IDTG, Integrated Digital Tachograph) 운행 정보로 수집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개인택시는 법인택시보다 2배 이상 많지만 주로 낮시간에 운행하고 심야시간대에는 약 12%만이 운행해 심야시간대 승차난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야시간대의 승차난을 해소하고 이용자의 편익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수요대응형 택시(심야전용택시, 요금자율형 전용콜택시 등)의 보급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또한 법인택시의 과속을 방지하여 이용객의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거리요금 비중을 축소하고 시간요금 비중을 높이는 요금제도의 개편이 필요하다.
세계도시동향
  • 국제 기숙사단지에 학생주택 1,800호 추가 건설(파리市)

    파리 국제 기숙사단지는 더 많은 대학생과 연구자들을 수용하여 고등교육과 R&D 분야의 국제화에 기여하기 위해 1,800호의 학생주택을 신축하기로 하였다. 현재 국제 기숙사단지는 40개의 기숙사동에 6,000호의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25개 동은 다른 국가와 각각 결연하여 지어졌다. 이번에 1,800호의 학생주택을 건설하면서 수용인원이 30% 증가하게 되었으며, 한국을 포함한 3개의 국가와 결연하여 기숙사 신설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에 대해 ‘연구 및 고등교육과 대학생 복지’ 담당 부시장은 “프랑스, 그리고 수도 파리가 국제 학생들과 연구자들을 환대하는 곳이 되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방재기능 강화·경관 개선’ 전선 지하화사업 확대(도쿄都)

    도쿄都는 도시방재기능의 강화, 안전하고 쾌적한 보도공간 확보, 양호한 도시경관 창출 등을 목표로 전선을 지하화하는 무전주화(無電柱化) 사업을 확대 시행하고 있다. ‘수도다운 도시 경관 형성’, ‘고도 방재 도시의 실현’을 지향하도록 제시한 ‘도쿄도 장기 비전’에 근거하는 이 사업은 도쿄도의 도로 717km와 도내 구시정촌(区市町村)의 도로 199km를 대상지로 포함하고 있다. 도쿄도는 우선 정비구간으로 올림픽 경기장과 관광시설이 위치한 도심지역, 재해시 피난·구급활동·물자운송가 이뤄지는 긴급운송도로, 이용객이 많은 주요 역 주변, 노후화된 목조 건축물이 많은 지역 등을 선정하였다.
서울경제
  • 새해 금융발전과 서울시의 과제

    우리나라 금융의 발전 과제는 해외진출확대, 자본시장 질적 발전, 가계부채 완화 및 부동산 중심 가계자산구조의 전환, 금융지주회사제도 개선, 동등한 기회의 원칙(level playing field) 개선, 체계적인 학교금융교육의 도입, 금융감독당국의 시장지킴이 기능 강화 등의 7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우리나라 전체 금융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서울시의 금융에도 위에서 언급한 과제가 마찬가지로 적용될 것이다. 이를 위해 몇 가지 해결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서울 소재 기업의 해외진출과 함께 해외 기업의 투자유치가 필요하다. 또한 서울지역의 가계대출은 안정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추진해야 한다.
서울도시연구
인포그래픽 서울의 외국인 관광객, 평균 지출비용은? 서울의 외국인 관광객, 평균 지출비용은?
2013년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여행경비로 1인당 평균 156만 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국별로는 중국인 관광객이 1인당 평균 232만 원으로 가장 많이 지출하였으며, 구미주 149만 원, 동남아 115만 원, 기타 117만 원, 일본 60만 원 순이었다. 전체 방문객 중 쇼핑 경험이 있는 관광객은 80%로 1인당 평균 127만 원을 쇼핑비로 지출하였으며, 의료비의 경우 지출 경험자 수는 2.3%로 적지만 1인당 지출 비용이 176만 원으로 가장 컸다. 그 외 경비로는 숙박 54만 원, 식사 28만 원, 문화예술비 11만 원 등이 있었다. 가장 많이 구입한 쇼핑품목은 향수·화장품(10명 중 6.2명)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의류(10명 중 5.4명), 식료품(10명 중 5.3명)이 인기가 있었다. 거주국별로 살펴보면, 중국 관광객은 향수·화장품(각각 10명 중 9.2명), 일본과 구미주 관광객은 식료품(각각 10명 중 6.8명, 4.4명), 동남아 관광객은 의류(10명 중 6.8명)를 가장 많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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