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주간 브리프

2015년 08월 19일 Vol.73 - 보행환경 개선, 편리성·안전성·편안함 순으로 지불의사액 많아

등록일: 
2015.08.18
조회수: 
838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5년 08월 19일Vol.73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보행환경 개선, 편리성·안전성·편안함 순으로 지불의사액 많아 도로 보행환경개선지불의사액의 추정
최근 보행이 중요시되면서 차로를 축소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 많이 계획되고 있으나, 보행환경 개선사업의 편익 산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는 보행환경 개선에 대해 보행자들이 체감하는 가치와 편익을 계량화하기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을 활용한 지불의사액을 추정·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은 보행지표 중에서 편리성·안전성·편안함·연결성·장소매력도 순으로 지불의사가 크고, 더불어 보행만족도가 낮을수록, 사업신뢰성이 높을수록,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지불의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향후 이러한 지표들의 중요도 등을 참고하여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세계도시동향
  • ‘지역사회 활성화 기여’ 대학·마을 연계사업 지원(교토市)

    교토市는 2004년부터 공익재단법인 ‘대학 컨소시엄 교토’와 함께 대학과 지역이 연계하여 지역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사례를 지원하는 ‘대학·마을 콜라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2015년에는 지역문제를 해결하거나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학 연구실·동아리·부서 등이 지역과 협력하는 14개 활동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단체에는 각각 30만 엔(약 280만 원)을 지원하고, 내년에 있을 보고회에서 우수 사례를 시상할 예정이다. 2014년에는 지역의 기록을 수집해 디지털화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 아카이브’ 사업, 상가·주택가에서 빛을 활용하여 야간 경관을 조성하는 ‘도시 라이트’ 사업, 과거의 뗏목을 복원하여 지역주민ㆍ중고생과 재현해보는 ‘뗏목 연결’ 사업 등이 선정된 바 있다.
  • 스마트폰 앱 ‘웨이신’으로 14개 도시형 서비스 제공(상하이市)

    상하이市는 2015년 4월 7일부터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으로 14개의 도시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웨이신’은 한국의 ‘카카오톡’이나 ‘라인’ 같이 중국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SNS 플랫폼이다. 시민들은 ‘웨이신’으로 병원 진료권 발행, 수도·전기·가스요금 등 공과금 납부, 통행증 발급, 교통법규위반·운전면허벌점 조회, 부동산세 납입 조회, 영수증 정보관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웨이신’으로 병원진료를 예약하면, 병원을 직접 방문해 접수할 필요가 없고 오랜 시간 대기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담당 의사에게 간단한 진단을 받을 수 있는 메뉴도 포함되어 있다.
서울경제
  • 서울 가계부채 평균 8,785만 원 '전국 최고'…저소득층 빚상환대책 시급

    국내 가계부채가 2015년 1분기 말에 약 1,100조 원에 달해, 금융시스템 전반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서울의 가구당 평균 가계부채가 8,785만 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으며, 비수도권 평균 4,152만 원과도 2배 이상 차이를 보였다.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의 가계부채 부담은 상당부분 높은 주거용 부동산 가격과 연관되어 있고, 인구밀집을 감안하면 저소득층과 고령층 등 취약계층의 가계부채 문제는 보이는 것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 서울시는 저소득층 부채상환부담 경감을 위해 맞춤형 일자리 제공 등 다양한 저소득층 소득증대 정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서민금융제도에 대한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확대할 방안을 모색하고, 저소득층의 저축장려를 위한 매칭방식의 저축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가치가 있다.
서울도시연구
인포그래픽 서울 시민의 졸업 전공과 직업은 얼마나 일치할까? 서울 시민의 졸업 전공과 직업은 얼마나 일치할까?
전공과 직업이 ‘일치’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수도권이 비수도권 지역보다 높고, 서울이 41.0%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서울은 교육정도가 올라갈수록 전공과 직업 '일치' 비율이 높았으며, 성별로는 남자의 '일치' 비율이 42.2%로 여자 39.7%보다 높았다. 또한 전문성이 높은 산업일수록 전공과 직업의 '일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림마당

도시인문학 강의 5강 진중권

​​진중권 교수의 “서울은 아름다운가”라는 주제로 우면산 숲속강의실에서 열립니다. <도시민의 생활양식> 5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날짜 : 2015년 8월 19일 오전 10 시

썸네일
서울연구원

137-071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340 길 57 (서초동)
57, Nambusunhwan-ro 340-gil, Seocho-gu, Seoul, Korea

대표전화 02-2149-1234 | 다산 콜센터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