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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간콘텐츠

서울시 창조계층의 규모와 주요 특징

등록일: 
2015.09.07
조회수: 
693
권호: 
2015년08월호
분류 선택: 
이달의이슈
저자: 
김범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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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2015 08 issue01.pdf (294.55 KB)

21세기 들어서도 성장잠재력 약화가 지속되면서 국가나 도시 모두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창조경제에 주목하고 있다. 상상력과 아이디어 등 창조성에 기인한 무형자산이 과거 어느 때보다 경제적 가치로서 그 중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창의적이거나 혁신적인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창조계층(creative class)’이 국가나 지역발전의 핵심 추진세력(key driver)으로 부상했다. 이는 도시의 경제성장이 단지 인적자본의 밀집에서 생기는 생산효과만으로 설명되지 않고, 창조계층이 보유한 창의적 능력인 창조자본(creative capital)에 달려있다고 보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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