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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서울시 미디어파사드 설치현황과 관리방향 설정 연구

등록일: 
2016.08.10
조회수: 
1362
저자: 
이승지, 박현찬
발행일: 
2016-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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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파사드의 무분별한 확산은 빛공해를 유발하고 현란한 색상과 움직임으로 인한 도시경관을 저해시키는 등 문제점을 야기하므로 정책 방향과 관리원칙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서울시 내 2010년에서 2014년까지 설치된 미디어파사드를 전수조사하여 설치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한 후, 이에 대한 공공부문의 대응방안으로 서울시의 미디어파사드 관리 기본 방향과 원칙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문제점은 관련 개념과의 경계 모호 및 변형, 디지털광고물의 확산, 광범위한 빛과 시각적 공해 야기, 유리관리 미흡으로 도출되었다. 관리의 기본방향은 1)도시 문화로서 미디어파사드로 개념을 정립하고, 2)예술성이 확보된 작품 중심의 콘텐츠로 규정하며, 3)장소성을 고려하도록 지역적 관리방안을 모색하여, 4)지속가능성을 위한 지속적 관리를 도모한다. 이에 근거한 기본원칙으로는 1)건축물과 설비를 일체화하여 적용한다. 2)도시의 문화적 요소로서 의미 있는 그래픽・문자・이미지 등의 표출과 시민들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한다. 3)콘텐츠는 예술작품에 한하여 허용한다. 4)도시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지역별 차별화된 접근을 도모한다. 5)에너지 및 유지관리에 대한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