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연구원 로고

종간콘텐츠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시사점

등록일: 
2016.10.10
조회수: 
2293
권호: 
2016년09월호
분류 선택: 
이달의이슈
저자: 
전종근(한국외대 Global Business & Technology 학부 교수)
다운로드
PDF icon 2016 9 issue02.pdf (366.15 KB)
한류, 관광객 수 늘리기보다 품질관리가 우선

문화체육관광부와 코트라(KOTRA)가 2016 3월 발표한 ‘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한류의 경제적 효과는 약 15조 6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문화콘텐츠의 생산유발효과는 전년 대비 22.7% 증가하였고, 소비재・관광의 생산유발효과는 전년보다 3.6% 증가하는 것에 그쳤다.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류 콘텐츠의 품질을 개선하고 한류 유발 소비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한류 관광객 수를 늘리는 일차적 정책보다 한류 관광객이 만족해서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품질관리 정책이 필요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코트라(KOTRA)가 2016 3월 발표한 ‘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한류의 경제적 효과는 약 15조 6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문화콘텐츠의 생산유발효과는 전년 대비 22.7% 증가하였고, 소비재・관광의 생산유발효과는 전년보다 3.6% 증가하는 것에 그쳤다.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류 콘텐츠의 품질을 개선하고 한류 유발 소비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한류 관광객 수를 늘리는 일차적 정책보다 한류 관광객이 만족해서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품질관리 정책이 필요하다.

태그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