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자원봉사 실태와 활성화방안

등록일: 
2018.05.09
조회수: 
5598
저자: 
최상미, 신경희
부서명: 
도시사회연구실
분량/크기: 
136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7-PR-31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355.9 KB)
PDF icon 요약 (796.83 KB)
PDF icon 원본 (4.28 MB)

시민사회영역 다양화·비영리영역 확대로 자원봉사 개념·영역 확장

자원봉사는 자선, 자조, 상호부조와 함께 국가의 사회서비스 전달을 지원하는 민간사회보장체계의 하나로, 복지국가의 위기와 민간 중심의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확장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다시금 부각되고 있다. 시민사회 영역의 다양화와 비영리 영역의 확대로 자원봉사의 개념과 영역은 점차 확장되고 있다. 이에 현장에서는 자원봉사의 핵심 원칙인 자발성과 무대가성의 기준이 점차 관대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자원봉사의 개념과 영역을 넓게 규정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전통적 자원봉사는 세대·환경 변화로 줄고 시민참여 총량은 늘어

국내 자원봉사 참여율은 전국적으로 2009년 이후 감소하거나 정체하는 경향을 보인다. 한편, 자원봉사 참여자 중 정기봉사와 전문봉사자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비록 전통적 자원봉사 참여의 양적 확대는 정체 상태이나, 정기적·전문적 자원봉사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통적인 자원봉사 참여율 저하는 경기침체, 도시화, 개인주의의 확대 등으로 인한 자원봉사자 공급의 감소와 더불어,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로 인해 사회복지시설의 봉사수요가 감소한 것에 기인한다. 한편 시민사회단체, 지역사회모임, 사회적경제 등의 새로운 민간 영역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세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통적인 자원봉사활동은 정체·감소하고 있지만, 더 넓은 범위의 시민참여 총량은 오히려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