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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전기차 늘면 대기오염 얼마나 줄어들까?

등록일: 
2018.07.23
조회수: 
8747
번호: 
no.265

교통부문이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중 39.0% 차지. 서울 승용차·택시·버스의 98%를 전기차로 대체하면 오염물질 배출량 98.5% 감소. 전기차 충전전력 비중은 서울시 총 전력수요의 최대 6.4% 예상으로 정리 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시 2025년까지 전기차 10만 대 이상 보급계획

  • 서울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원 중 39.0%는 자동차로 인한 오염, 교통부문이 대기질 악화에 미치는 영향 커
  • 서울시는 2017년 전기차 보급계획을 수립해 2018년까지 9,030대, 2022년까지 55,500대, 2025년까지 105,500대 보급이 목표

 

표 1. 2015년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현황(단위: 톤, %)

2015년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배출원 도로이동오염원 유기용제 사용 비산업 연소 비도로 이동오염원 기타 면오염원 폐기물처리 에너지산업 연소 농업 제조업 연소 에너지수송 및 저장 생산공정 합계
배출량 75,685 51,499 35,572 23,621 3,609 1,383 798 707 560 408 23 193,863
비중 39.0 26.6 18.3 12.2 1.9 0.7 0.4 0.4 0.3 0.2 0.0 100.0

주: 1) 도로이동오염원 : 도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2) 유기용제 사용 : 페인트, 잉크, 세탁소 용매 및 가전제품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량, 3) 비도로이동오염원 : 자동차 외 내연기관을 장착한 교통, 건설수단 배출량, 4) 기타 면오염원 : 식생에 의한 오염물질 배출량, 5) 폐기물처리 : 폐기물 처리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6) 농업 : 가축의 분뇨, 비료로 인한 암모니아 배출량, 7) 에너지수송 및 저장 :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량, 8) 생산공정 : 생산공정에서의 오염물질 배출량, 9) 비산업 연소, 에너지산업 연소, 제조업 연소 : 연료 연소에 의한 배출량
자료: 국립환경과학원,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서비스(http://airemiss.nier.go.kr/mbshome/mbs/airemiss/index.do)

 

 

표 2. 서울시 전기차 보급 계획(단위: 대)

서울시 전기차 보급 계획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2022년 2023~2025년
대수 9,030 18,230 29,030 55,500 105,500

주: 2017년 기준 서울의 총 자동차등록 대수는 3,116,256대
자료: 서울시 기후대기과, 2017, 「서울 전기차 시대 선언 실천 기본계획(2025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

 

 

2050년 오염물질 배출량은 2016년 대비 77.0~98.5% 감소할 듯

  • 30년 후인 2050년, 서울 자동차(승용차, 택시, 버스)의 54.0%가 전기차로 교체된다면, 2016년 대비 오염물질 배출량은 77.0%, 탄소 배출량은 63.2% 감소 예상
  • 98.2%가 전기차로 바뀐다면, 2016년 대비 오염물질 배출량은 98.5%, 탄소 배출량은 98.4%까지 감소 전망

 

표 3. 2050년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에 따른 대기오염 영향 예측 (단위: 대, %)

2050년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에 따른 대기오염 영향 예측을 정리한 표 입니다
시나리오 전기차 보급대수 전기차 보급률 오염물질 배출량 감축률 탄소 배출량 감축률
시나리오 1 1,379,444 54.0 77.0 63.2
시나리오 2 1,765,144 69.0 82.2 75.2
시나리오 3 2,510,244 98.2 98.5 98.4
전기차 전환대상 차량 전체 2,556,794 100.0 - -

주: 1) 서울시의 2017년 기본계획과 가장 근접한 계획은 시나리오 1임, 2) 배출량 감축률은 2016년 대비 2050년 수치
자료: 서울연구원, 2017, 「친환경차 보급 동향과 서울시 정책 방향」

 

 

전기차의 전력 소비량은 서울시 총 전력수요의 4.3~6.4%를 차지할 듯

  • 2050년 누적 137.9만 대가 전기차로 대체된다면, 서울시 총 전력수요의 4.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 누적 251만 대가 전기차로 바뀐다면, 서울시 총 전력수요의 6.4%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

*대기오염물질 감축률의 기준은 현재 승용차, 택시, 버스로부터의 배출량 대비 비율(서울시 모든 차량 혹은 전체 대기오염물질 기준이 아님을 유의)

 

표 4. 전기차 보급 시나리오에 따른 전력수요 비중 예측(서울시 총 수요량 대비) (단위: %)

전기차 보급 시나리오에 따른 전력수요 비중 예측(서울시 총 수요량 대비)을 정리한 표 입니다
시나리오 2020 2030 2040 2050
시나리오 1 0.2 2.0 3.1 4.3
시나리오 2 0.2 2.2 3.4 5.0
시나리오 3 0.2 2.3 3.9 6.4

주: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서울시 장래수요전력 대비 전기차 충전 전력비율
자료: 서울연구원, 2017,「친환경차 보급 동향과 서울시 정책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