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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스마트미디어산업의 특성과 활성화방향

등록일: 
2019.03.11
조회수: 
1729
저자: 
오은주, 오승훈, 정우수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분량/크기: 
101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8-P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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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목차 (373.48 KB)
PDF icon 요약 (1.88 MB)
PDF icon 원본 (7.77 MB)
PDF icon 부록 (246.12 KB)

적극적 공공구매·상암DMC 거점화 등으로서울시 스마트미디어산업 지원 확대 필요

서울시, 4대 유망산업 중 하나로 스마트미디어산업 선정해 ‘육성 박차’

서울형 신산업으로 스마트미디어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서울시는 2018년 1월 31일에 ‘혁신성장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4대 유망산업의 하나로 스마트미디어산업을 포함시켰다. 또한 2018년 3월에 서울시와 과학기술정통부는 스마트미디어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상암 DMC를 ‘미디어 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스마트미디어산업은 구 미디어산업(책, 만화, 신문)이나 뉴미디어산업(방송, 영상, 게임 등)보다 스토리·사운드 등의 콘텐츠 전달 측면에서 한층 더 진일보한 산업이며, 그 기반에는 IT 기술이 존재한다. 스마트미디어산업은 가상현실기술(VR), 증강현실기술(AR), 실감미디어기술, 인터넷/모바일 플랫폼 등과 같은 IT 인프라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더욱 현실적으로, 시공간 제약 없이 전달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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