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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서울시 골목상권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19.04.18
조회수: 
675
저자: 
김현철, 이승일
발행일: 
2019-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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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 골목상권은 지역 주민의 기초 생활에 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연구는 서울시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상권특성, 배후지역 특성, 공간구조 특성 등으로 구분 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골목상권의 개념적 정의를 내리고, 골목상권의 공간적 분포에 따라 상권별 매출액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매출액의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20~40대, 06~11시와 17~21시 등이 양의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점포 수가 많으면서 밀도가 높으면 매출액에 음의 영향을 미치지만, 소매업과 음식점의 관계에 따라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더불어 공간구조 특성과 배후지역 특성은 잠재적 고객확보와 관련 된 변수에서 대부분 유의하게 나타났고, 대형유통업체는 주로 기업형 슈퍼마켓이 매출액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결과는 골목상권 중심의 소상공인 보호와 관리를 위한 정책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