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 · 버스 장점 혼합한 고급 서비스 버스 ‘버스웨이’ 도입 (프랑스 보르도市)
등록일:
2019.11.27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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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주 생산지인 프랑스 ‘메독’ 지방의 중소도시와 보르도 시내 기차역을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수단 ‘버스웨이’를 도입. 버스웨이는 전철과 버스의 장점을 혼합한 고급 서비스 버스로, 기존 도로를 활용
배경
- 프랑스 메독(MEDOC) 지방의 중소도시와 보르도市 간 1일 유동인구의 급증으로 새로운 구간의 대중교통 확충이 시급
- 메독 지방은 보르도에서 북서쪽 방면에 위치한 보르도 와인의 최대 생산지
- 급증하는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지만,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대중교통수단은 기존의 수단에서는 찾기가 어려움
- ① 비교적 단기간에,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설치와 운행이 가능한 교통수단
- ② 한번에 많은 승객을 운송할 수 있는 대형 교통수단
- ③ 도로 교통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 교통수단
- ④ 기존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
- ⑤ 노선에서 떨어져 있는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교통수단
- 이에 보르도市는 ‘보르도광역시 도시개발공사’, ‘보르도광역시 교통국’과 논의 끝에 전철과 버스의 장점을 혼합한 형태인 버스웨이 도입을 결정, 현재 설계 단계에 있음
- 버스웨이(BHNS: Bus Haut Niveau Service)는 고급 서비스 버스를 말하는데, 가이드웨이 버스 (정해진 궤도 위로 빠른 운행이 가능한 전철과 기존 도로를 이용하므로 노선 설정이 자유로운 버스의 장점만을 취한 새로운 교통수단. 정해진 노선, 전용도로 등을 전철과 같은 형태로 운행하나 버스형 차량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와 비슷한 개념. 기존 도로를 활용하는 것이 특징
주요 내용
- 본 사업의 주요 목표
- 고효율의 새로운 교통수단: 빠르고. 일정하며, 편안하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
- 경제활동지역(보르도)과 주거지역(메독) 연결
- 버스, 트램웨이, 대여자전거, 자가용 등 기존 교통수단과의 긴밀한 연계성 고려
- 가정에서 자가용이나 자전거, 마을버스 등으로 출발해 버스웨이역에 도착하여 간편하게 환승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 비용 절감
- 노선 설치, 차량 제작, 운용 관리 면에서 전철 등 철도형 교통수단보다 매우 경제적
- 프로젝트 내용 및 일정
- 현재 운용 중인 버스노선인 3번 버스노선을 대체해 보다 양질의 서비스 제공
- 현재 노선에서 더욱 확장하여 총 21km 구간을 연결
- 보르도, 메리냑 등 쌩 오방 드 메독의 6개 도시를 빠르게 연결하는 것이 사업 골자
- 프로젝트 일정
- 2015년 1월 첫 사업연구를 시작, 2016년 12월~2017년 4월 사전 설계작업, 2017년 4월~5월 주민 대상 설문조사, 2017년 4월~7월 본격적인 프로젝트 설계, 2017년 8월 공공사업 발표, 2017년 말 착공, 2020년 운행 목표
- 현재 운용 중인 버스노선인 3번 버스노선을 대체해 보다 양질의 서비스 제공
- 전용도로 정비
- 원활하고 신속한 운행을 위해 버스웨이 차량에 교통 우선권을 부여해 버스웨이가 우선적으로 운행하도록 함
-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3가지 형태의 도로 정비 계획
- 주 운행 전용도로: 버스웨이만 주행 가능, 위반 시 벌금 부과
- BHNS 우선권 교차로: 교차로를 지나가고자 하는 버스웨이가 무조건 교통우선권을 가짐. 인접 차량은 모두 양보해야 함
- BHNS 정차역: 정차하고자 하는 버스웨이가 무조건 교통우선권을 가짐. 인접 차량은 모두 양보해야 함
- 신속한 운행과 양질의 서비스 제공
- 신속한 승객 탑승을 위해 차량의 전체 문을 통해 승하차. 기존은 앞문 승차, 뒷문 하차
- 버스 내 승차권 판매를 없애 차량 출발 지연 방지
- 전철역 간 간격과 유사한 500미터 간격으로 정차역을 배치하여 신속하게 운행
- 참고로 일반 버스정류장 간 간격은 300미터 내외
- 차량 내부 좌석의 주기적인 교체로 양질의 승차감과 쾌적함 보장
- 회전형 교차로에서 직진운행을 가능하도록 해 승객의 불편함과 부상의 위험성을 예방
- 정차역은 음성안내, 비디오화면 안내 서비스와 조명, CCTV, 간이도서관 등 설치
- 약 25대의 차량을 우선 배치하고 차츰 늘릴 예정
- 다관절 버스 형태 도입. 비디오화면, USB 포트, 무선 인터넷서비스 등 편의시설 탑재
- 차량 연료로 천연가스, 하이브리드 혹은 전기 등 친환경 차량으로 고려 중
[그림 1] 도입 모델로 검토되고 있는 Metis社의 다관절 전기버스차량
정책 평가
- 대도시의 교통혼잡은 좁은 도시면적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자동차가 주원인
- 이를 해결하고자 대중교통 이용이 권장되고 있으나, 낮은 서비스 질로 인하여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 버스웨이는 이러한 점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
- 버스웨이 사업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사업비용이 비교적 적게 듦
- 기존 도로를 활용하고, 차량 길이와 승객운송량을 늘려 수익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
- 대중교통의 경쟁력 강화 모색
- 대중교통의 경쟁력 강화 → 자가용의 수요 감소 → 대중교통의 수익 증가 및 서비스 질 향상 →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의 선순환 유도
https://fr.wikipedia.org/wiki/Bus_%C3%A0_haut_niveau_de_service
https://www.bordeaux-metropole.fr/Grands-projets/Grands-projets-mobilite...
https://participation.bordeaux-metropole.fr/participation/deplacements/t...
http://www.bordeaux.fr/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anhan&logNo=120008048565&pare...
김 준 광 통신원, junkwang.kim@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