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전기자동차 판매 비중을 25%까지 확대 (인도 델리NCT)
등록일:
2020.01.02
조회수:
1330
인도 중앙정부의 전기차 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델리NCT 정부는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 보조금 지원, 주차요금 등 감면, 충전 인프라 확충 등 다방면으로 산업 생태계를 구축 중
배경
- 인도 델리NCT 정부는 중앙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육성정책을 바탕으로 2023년까지 신규 자동차 판매량 중 전기자동차 비중을 25%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
- 중앙정부는 2030년부터 전기자동차 판매만 허용하는 것을 목표로 2022년까지 3년 동안 1,000억 루피(약 1조 6천억 원)를 투입하여 전기차 보급을 지원
-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 따르면, 인도는 무한한 성장잠재력으로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 중앙정부는 2030년부터 전기자동차 판매만 허용하는 것을 목표로 2022년까지 3년 동안 1,000억 루피(약 1조 6천억 원)를 투입하여 전기차 보급을 지원
- 2019년 기준 인도 전기자동차 판매 비중은 0.06%로 다른 국가보다 미흡한 편이지만, 최근 대기오염 완화를 위해 지역단위 전기자동차 생태계 구축에 관심이 증대
- 인도의 전기차 판매 비중은 노르웨이(39%), 중국(2%) 등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
주요 내용
-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지역정부 차원에서 다양한 혜택 제공 및 시스템 구축
- 교통부를 담당부서로 지정해 시장상황을 점검하고 적절한 정책을 적시에 시행
- 전기자동차 대상 녹색 전용번호판을 발급해 주차비와 혼잡통행료 등 감면 혜택
- 사륜차와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는 전기충전식 오토릭샤(삼륜 택시)의 지역 내 보급 대수는 약 10만 대로 추산. 신규 구매할 경우 최대 37,500루피(약 62만 원)를 지원
- 전기충전식 이륜차를 구매할 경우에는 최대 2만 2천 루피(약 36만 원)의 구매 보조금을 통해 기존 화석연료 차량과 비슷한 가격으로 구매하도록 구매비용 보전
- 전기자동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자동차 제조 및 판매, 금융 서비스, 수리 서비스, 전기 충전소 관련 기존 일자리 전환 대비 및 신규 일자리 창출 지원
- 특히 구동계(驅動械), 배터리 등 전기차 부품 관련 제조업 대상 직업 프로그램을 계획
-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공공 충전소를 최소 3km마다 설치할 계획. 구역별 운영사업자 선정은 10년 단위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
- 충전요금은 소비자 편의에 맞춰 현금, 카드, 모바일 결제 등 허용
- 실시간 충전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전기자동차 수요자 편의를 증진
- 기존 공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충전소 위치, 이용 가능 여부 등의 정보 제공
- 전기차는 차량 2부제와 주차정책에서도 우대 적용. 지원혜택은 한동안 계속 제공
정책 평가
- 전기충전식 차량의 진입장벽 완화와 이용자의 신뢰 구축에 집중
- 구매 보조금과 세금 감면 등을 통해 전기충전식 차량의 구매 부담 완화
-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와 함께 전기자동차 생태계 구축에 긍정적 영향 예상
- 전기자동차 관련 산업 육성 및 경쟁력 확보를 통해 산업구조 재편에 도움
-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 전기자동차 확대로 대기오염 감소에 이바지
- 화석연료 수요 감소에 따라 기존 화석연료 수입의존도 부담 감소
[좌측 그림] 전기자동차 충전소, [우측 그림] 전기충전식 오토릭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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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원 빈 통신원, samc2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