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상점가 활성화 및 자립 지원 (일본)
등록일:
2020.08.18
조회수:
296
일본 중소기업청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커뮤니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상점가가 교외형 상업시설 증가나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구조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상점가의 중장기적 발전 및 상점가 자립을 촉진할 목적으로 ‘지역상업자립촉진사업’을 시행
배경 및 목적
- 상점가는 지역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과 동시에, 지역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주민의 삶을 뒷받침하는 생활기반으로 기능
- 그러나 최근 상점가는 도시 근교의 교외형 상업시설 증가나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 구조 변화로 어려움에 직면
- 상점가가 지닌 이러한 기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요구나 해당 상점가를 둘러싼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한 대책 마련이 중요
- 지역주민의 규모나 활동 범위, 소비지출액 등의 요인을 고려하고, 지역주민이 상점가에 요구하는 기능에 대응하는 대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
‘지역상업자립촉진사업’의 주요 내용
- 일본 중소기업청은 상점가가 단독 또는 민간기업이나 특정비영리활동법인 등과 협력해 상점가의 중장기적인 발전과 자립 촉진을 위해 실시하는 대책을 지원하는 ‘지역상업자립촉진사업’을 시행
- 상점가는 지역 자원 활용, 구조 개선, 외국인 대응, 지역교류, 신진대사, 저출산・고령화 등 6개 분야의 공공성 높은 대책을 시행
- 중소기업청은 자립촉진 조사・분석에 대해서는 500만 엔(약 5,600만 원)을 상한으로 비용의 3분의 2 이내를, 자립촉진지원사업에 대해서는 2억 엔(약 22억 4,400만 원)을 상한으로 비용의 3분의 2 이내를 지원
- 또한 중소기업청은 상점가의 도전을 홍보함으로써 다른 상점가의 도전을 촉진하고 지역 상점가의 활성화를 도모
- 중소기업청은 지역상업자립촉진사업을 활용한 대책의 배경이나 대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의 과제 대응 등을 정리하고, 이러한 대책을 시행하려고 하는 상점가나 동일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는 상점가가 참고할 수 있는 사례집을 만들어 중소기업청 홈페이지 등에 공개
- 중소기업청이 지역상업자립촉진사업을 활용한 상점가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상점가의 가장 큰 문제는 방문자・매출 감소로 나타났고, 그다음으로는 업종 구성이 다양하지 않은 점, 맛집과 같은 고객유치의 핵심이 되는 점포 부재, 매력적인 점포 부족, 경영자의 고령화와 이에 따른 경영자 계승 문제, 빈 점포 증가, 대형 점포와의 경쟁, 지역의 소비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는 저출산・고령화 현상 순으로 조사됨
- 상점가의 도전 중에 직면한 가장 큰 과제는 상점가에 활력을 불어넣을 인재 확보 문제로 나타났음. 대책 시행 기간, 자금조달, 상품・서비스 개발, 대책 추진에 필요한 절차, 정보전달, 민간기업 등과 협력해 대책을 추진하는 경우 협력기관 관련 문제 등이 그 뒤를 이음
- 중소기업청이 홍보한 상점가의 주요 도전 사례
- 공연장을 개설하여 ‘문화・오락을 즐길 수 있는 상점가’ 이미지를 강화하고, 공연장의 다면적인 이용과 상점가와의 공동 기획을 통해 가족・단체・여성 고객 대상으로 집객력(集客力)을 향상한 고베市 사례
- 인근 주민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문화・오락 관련 시설 이용 시 외식・쇼핑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2018년 7월 공터를 활용해 고객 유치의 중심이 되는 공연장을 개관(운영 주체: NPO법인인 신카이치 마을 만들기 NPO)
- 공연장 입구에 상점가의 역사나 공연 목록, 공연장과 상점가가 함께 진행하는 서비스 등을 소개하는 내용물 게시
- 공연장은 음식점이 많은 상점가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고려해 오후 2시를 공연 시작 시각으로 정하고, 연간 360일 정도 공연을 하거나 대관을 해주는 등 다면적으로 활용하고, 상점가와 연계한 기획(예를 들어 공연 티켓 지참 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유치를 꾀함
- 분산된 상점가를 일체화하는 지역일체화센터를 정비하고 휴식과 교류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함으로써 방문자의 장시간 체류를 도모한 가와사키市 사례
- 4개 구역으로 분산된 상점가의 유동인구를 늘리고 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중앙에 지역일체화센터를 정비하고, 각 점포의 상품 개발이나 이벤트 정보를 파악해 이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일체감 있는 상점가로 재편
- 상점가에서는 방문객에게 휴식과 교류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고객이 상점가에 장시간 체류할 수 있도록 해 집객력(集客力)을 향상
- 상점가 운영에 있어서 상점회 사업위원회나 대학생 등 젊은 층의 에너지를 적극 활용해 상점가 활성화를 도모
- 공연장을 개설하여 ‘문화・오락을 즐길 수 있는 상점가’ 이미지를 강화하고, 공연장의 다면적인 이용과 상점가와의 공동 기획을 통해 가족・단체・여성 고객 대상으로 집객력(集客力)을 향상한 고베市 사례
https://www.chusho.meti.go.jp/shogyo/shogyo/2019/190301jireisyu.htm
https://www.chusho.meti.go.jp/shogyo/shogyo/2019/190301jireisyu.pdf
https://www.chusho.meti.go.jp/shogyo/shogyo/shoutengai77sen/download/77s...
권 용 수 통신원, dkrrnlwjstjf@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