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단행본

감염병 시대, 도시 변화의 방향을 묻다

등록일: 
2020.11.16
조회수: 
4280
저자: 
강명훈 외
가격: 
15,000원

감염병 시대, 사회와 도시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더 나은 사회적 삶의 방식을 그리기 위해 우리의 상상력이 필요한 때이다.”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감염병 유행을 겪으면서 우리 사회는 각 영역에서 기존 패러다임의 근간을 흔드는 대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 책은 코로나19로 제기되는 도시 변화와 각종 사회 의제를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분야별 도시 변화의 방향을 제시한다. 특히 경제뿐 아니라 복지, 도시계획, 교통, 환경, 외교, 예술, 교육 등 도시를 둘러싼 전 분야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과 변화 방향에 관한 전문가들의 통찰을 다루고 있다. 도시 변화의 영역을 여섯 분야로 구분하였는데, 총 6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사회가치 구조의 변화’는 “감염병 시대에는 공동체 가치가 약화될 것인가?”라는 문제 제기에서 시작하여 사회가치 구조의 변화를 다루었다. 모이고 대면하는 것이 어려운 시기라서 공동체의 의미가 약화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이 오히려 ‘다른 사람의 건강이 나의 건강에 직결된다’는 인식을 주면서 공동체주의의 실용성을 확인하게 해주었다는 분석을 담고 있다. 
2부 ‘작은 도시로의 전환’은 “밀집되고 거대해진 도시는 감염병 시대에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도시구조 측면에서의 변화를 자세히 다루었다. 모여서 일하고 모여서 삶을 향유하는 기존의 표준 양식이 코로나19로 심각한 도전을 받으면서 도시 공간과 인프라 구조, 교통체계를 새롭게 고민한다. 더 근본적으로 자족생활권 형성을 중심으로 하는 ‘작은도시’로의 변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3부 ‘사회안전망의 재구성’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회적 불평등과 취약계층에 대한 영향은 어떠한가?”라는 문제 제기에서 출발하여 사회안전망의 재구성을 검토하였다. 코로나19로 드러난 우리 사회보장체계의 취약성과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사각지대 문제를 자세하게 분석하였고, 사회보장제도뿐 아니라 노인 돌봄체계, 공공의료체계 등의 개선 방향도 제안하였다. 
4부 ‘글로벌 경제와 로컬 경제의 상생’은 “감염병 시대에는 글로벌 경제 체계가 정말로 약화될 것인가?”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도시의 산업 및 노동 구조의 변화를 자세히 다루었다. 과거 세계 경제 위기 상황과 유사하게 코로나19 팬데믹도 국경을 넘나들며 글로벌 시대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국경 폐쇄에 따라 국가 간 교역이 줄고 온라인 기반 플랫폼 경제가 확산되면서 도시의 산업구조와 고용구조 변화가 불가피한데 최근 주목받는 골목상권 중심의 로컬 경제가 대안이 될 수 있는지 검토하였고, 그 이면에 새롭게 대두될 수 있는 자영업 생태계 변화와 영향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5부 ‘예술과 교육의 전환’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우리는 어떻게 놀고 어떻게 배울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시민의 삶에 큰 축을 형성하고 있는 예술·문화·교육의 전환을 제안하였다. 팬데믹 이후 피해와 영향이 컸던 분야인데 세계 곳곳에서 있었던 변화와 회복을 위한 사례를 다루었고, 취약성이 드러난 예술과 교육체계의 개선 방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6부 ‘국제질서의 재편’은 ‘기존의 국제질서로 우리 세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에서 시작하여 국제질서의 재편과 그 속에서 도시의 역할을 논의하였다. 국제사회를 지탱하던 자유주의 국제질서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세계 체계와 리더십이 지속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고, 그 속에서 도시 간 연대의 필요성과 역할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었다. 
발간사에서 밝힌 것처럼, 사회와 도시의 대전환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거대 도시에서 동시대를 사는 구성원들의 인식과 지향이 정책으로 반영되어 실행될 때 비로소 변화가 이루어진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삶과 문명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 일반 시민에게나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는 공공분야 전문가 모두에게 작지 않은 참고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서왕진 서울연구원장, 발간사에서).

목차: 

발간에 부쳐 

1부 사회가치 구조의 변화 
1장 들어가며: 사회변화를 위한 기회의 창
2장 양립하는 사회가치의 공존 

2부 작은 도시로의 전환 
3장 미래 도시 인프라의 변화 전망  
4장 녹색교통을 위한 도시 가로의 재구성
5장 기후 위기 대응 도시 에너지 인프라 전환

3부 사회안전망의 재구성
6장 감염병에 따른 불평등 확대와 사회보장체계
7장 노인 돌봄 패러다임 변화
8장 감염병 시대, 공공의료체계의 변화

4부 글로벌 경제와 로컬 경제의 상생
9장 도시 산업구조와 경제 환경의 변화
10장 노동의 뉴노멀
11장 소상공인·자영업의 영향과 변화 방향 

5부 예술과 교육의 전환 
12장 예술의 회복과 전환을 위한 쟁점들
13장 교육 전환의 과제와 전망

6부 국제질서의 재편
14장 인간안보와 도시의 역할
15장 새로운 국제질서와 글로벌 리더십의 변화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