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단행본

서울광장의 재조명 :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가

등록일: 
2020.11.19
조회수: 
1549
저자: 
최상철, 한영주
가격: 
10,000원

우리나라 최초의 광장,  
근현대사가 담긴 역사적 사건의 중심지,
서울광장!

그곳의 시간, 흔적, 기억으로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며, 새로운 위상을 재정립하다!

『서울광장의 재조명: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가』는 서울광장을 중심으로 한 서울시청 일대 지역의 역사적 형성 과정을 재조명한 책이다. 
서울광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광장이며,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지켜본 역사적인 광장이다. 서울광장을 둘러싼 공간에 대한 역사적 변천 과정에 대한 연구는 축적되어 있다. 이 책은 이들을 취합하고 재구성해 서울광장의 역사적 의미와 도시적 가능성을 재발견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광장은 이제까지 서울을 대표하는 핵심적인 시민 공간으로 기능하였지만 근대사적 맥락에서 서울시청, 덕수궁, 정동 등에 한정적으로 주목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어 서울광장의 공간적‧시간적 확장을 시도하였다. 공간적으로는 서울광장을 중심으로 남측, 동측, 북측 일대를 포함시켜 서울의 중심 공간에 대한 역사적 형성 과정을 살폈다. 시간적으로는 구한말, 일제강점기에 집중된 기존 연구를 확대하여 해방 이후 현대 도시로서의 변화 시기까지 포함하였다. 
저자는 서울광장의 위상과 정체성을 살리기 위하여 발전 방향으로 네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서울광장에 새로운 이름을 지어 주고 둘째, 덕수궁의 이름을 경운궁으로 바꿀 것이며 셋째, 서울광장에 상징 기념물을 세우고 넷째, 광장을 하나의 체계로 구축하자고 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저자는 서울시청 일대 역사적 변화 과정을 기록하여 자료로 축적하고, 도심 형성의 역사를 일반 시민들에게 공유하며, 서울 역사도심 관리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

목차: 

서론_ 서울광장의 재조명 

1부_ 서울광장의 역사적 형성 과정
1장 조선조 시대 
2장 대한제국 시대 
3장 일제강점기 
4장 해방 이후 현대

2부_ 서울광장 일대의 변화대도시 공간계획 
1장 덕수궁과 주변 도로 
2장 서울시청 
3장 을지로입구와 소공동 블록 
4장 북창동 블록

3부_ 서울광장의 재평가와 발전 방향 
1장 광장의 기원과 역사 
2장 서울의 광장과 서울광장 
3장 서울광장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부록_ 북창동 재개발 관련 당시 서울시 공무원의 회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