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연구원 로고

현재 위치

주간 브리프

2021년1월6일 - 기술은 우리를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

등록일: 
2021.01.06
조회수: 
82
1월 1주 서울연구원 주요 간행물과 소식

하루가 멀다고 신기술이 등장하는 시대, 그 변화를 따라가야 하면서도 당장 먹고살 걱정까지 해야 하는 우리는 불안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기술이 우리를 불행이 아닌 행복으로 이끌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서울연구원은 이런 시대적 요구에 응해 디지털 시대 서울경제의 현황과 전망, 대응전략을 담은 단행본을 발간하였습니다. 
 

서울시민 10명 중 9명이 기후위기가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 아래 구체적인 계획수립을 마쳤습니다. 사람・자연・미래가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서울을 가능케 하는 5G(5 green) 전략을 소개합니다.

미세먼지의 발생원은 국내외에 걸쳐 있지만, 국내 발생원만 관리해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협력이 꼭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다른 국가의 협력을 끌어낼 수 있을까요? 서울시가 앞장서 공동의 지식기반 형성, 도시 리더십 강화, 지자체 간 협력사업 발굴 등 실효성 있는 협력 전략을 펼칠 것을 제안합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市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난이 장기화되면서 부채를 상환하지 못하는 시민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시정부는 경제적 곤궁에 처한 시민이 요청하면, 소득이 발생할 때까지 연체된 공과금 등의 납부·독촉을 유예해주고 시립은행에서 부채상환용 대출까지 지원하는 ‘일시정지’ 버튼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서울연구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서울의 도시문제를 연구하는 서울시 출연 연구기관으로..
 
06756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40길 57 (서초동)
대표전화 02-2149-1234 | 다산 콜센터 02-120
Copyright 2019 Seoul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발신전용으로 회신이 불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