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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코로나19가 바꾼 2020년 서울시민의 소비Ⅰ

등록일: 
2021.04.12
조회수: 
2608
번호: 
no.313

‘홈쿡’, ‘집콕’, ‘엄지 쇼핑’이 대세

 

2020년 신용카드 소비액 전년보다 2.9% 감소, 상반기에만 4.9% 감소

  • 서울시민의 신용카드 소비액은 2019년 120조 원에서 2020년 116조 원으로 4조 원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은 상반기가 -4.9%, 하반기는 -1.0%로 상반기 소비경제가 상대적으로 더 위축

전년 대비 3월과 12월에 가장 많이 감소, 하반기는 대체로 전년 수준 유지

  •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됐던 3월(-20.1%)과 12월(-9.2%)에 전년 대비 신용카드 소비액이 가장 많이 감소, 3월 감소폭은 역대 최고
  • 5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6월(2.3%)과 7월(1.9%)에는 소비 회복, 하반기(8월, 12월 제외)에는 대체로 전년 수준 유지 

 

표 1. 서울시민 신용카드 소비액 (단위: 조 원)

서울시민 신용카드 소비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019 2020
합계 상반기 하반기 합계 상반기 하반기
내용 120 59 61 116 56 60

주: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이 서울특별시 빅데이터캠퍼스의 카드소비(신용카드, 체크카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소비활동과 무관한 일부 업종은 제외(세금공과금, 도매관련업 등)되었으며, 카드사별 점유율을 고려한 추정값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표 2.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신용카드 소비액 증감률 (단위: %)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신용카드 소비액 증감률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내용 0.7 -0.8 -20.1 -8.9 -1.5 2.3 1.9 -1.8 1.1 1.1 1.3 -9.2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입고’ ‘먹고’ ‘즐기고’ ‘배우는’ 소비는 하반기에 더 감소

  • 서울시민들의 신용카드 소비는 의식주 중 ‘집’에 해당하는 소비와 ‘온라인소비’, ‘의료’ 업종에서 증가(기타 제외)
  • 입고(衣), 먹고(食), 즐기고(여가/문화), 배우는(교육) 소비는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더 감소

 

표 3. 전년 동기 대비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 (단위: %)

전년 동기 대비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의(衣) 식(食) 주(住) 물품구매 온라인소비 여행/교통 여가/문화 교육 의료 기타
상반기 -15.2 -10.0 -2.7 -8.2 11.7 -28.4 -11.1 -9.8 3.9 3.3
하반기 -15.6 -14.4 3.2 -0.2 24.8 -28.0 -13.7 -11.9 5.5 8.2

주: 기타는 보험, 생활서비스(결혼, 장례식장 등), 업무서비스(인쇄출판, 광고 등), 자동차구매, 자동차용품, 자동차서비스에 해당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홈쿡’, ‘집콕’, ‘엄지 쇼핑’ 증가, 물품구매는 ‘집 근처’에서

  • 먹는 소비는 정육점, 농수산물 등 가정에서 음식을 해먹는  ‘음식료품’이 증가한 반면, 밖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외식’은 감소
  • 집에 드는 소비는 재택근무와 집콕으로 ‘가전가구’와 ‘인테리어’ 비용이 증가
  • 온라인 소비는 홈쇼핑을 제외하고, 결제대행*과 온라인거래 소비가 증가
  • 물품구매는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과 ‘슈퍼마켓’ 소비가 증가한 반면, 집에서 상대적으로 먼 ‘백화점’과 ‘쇼핑몰’ 소비는 감소

 

표 4.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 (단위: %)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음식료품 제과커피 패스트푸드 분식점 등 기타요식 일식중식양식 한식   인테리어 각종요금 가전가구 여가활동 여행 유흥
상반기 9.7 -6.5 -10.5 -13.7 -13.2   0.9 4.0 -12.5 -10.0 -55.9 -33.2
하반기 15.5 -9.3 -16.7 -15.8 -19.8   8.2 1.7 5.0 -10.8 -55.7 -58.0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표 5.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 (단위: %)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 결제대행 홈쇼핑   편의점 슈퍼마켓/ 대형마트 등 백화점 쇼핑몰/ 쇼핑센터 등
상반기 17.7 10.2 -20.5   -0.8 -0.7 -13.7 -33.0
하반기 40.0 15.5 -12.4   4.2 4.2 -2.8 -21.8

주: 결제대행: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 판매 시, 고객이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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