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접근성의 변화가 수도권 통근자의 통근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 2005-2015 - 조건부로짓모형을 활용하여 -
등록일:
2021.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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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을 중심으로 교통접근성의 변화가 수도권 통근자의 통근 행태 및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접근성을 도로와 철도의 2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개별 접근성의 변화가 통근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통근수단 선택의 분석을 위해 조건부로짓모형을 활용하였으며, 통근시간과 비용, 통근자의 인구 및 사회경제적 특성 및 지역적 특성이 통근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분석하기 위해 혼합로짓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수도권 통근자는 통근시간에 비해 통근비용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도권 지역에서 도로접근성의 향상은 버스보다 자가용을 이용할 확률의 상승으로 이어졌으며 철도접근성의 향상은 대중교통 이용 확률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수도권에 기존에 계획되고 있는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체계망 구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정차역 인접지역에 대한 버스의 접근성 개선이 가능한 도로망 투자가 동반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