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정책리포트

서울시 소셜벤처 기술혁신 지원방안

등록일: 
2022.05.30
조회수: 
444
권호: 
제349호
발행일: 
2022-05-26
저자: 
주재욱, 윤종진
다운로드
PDF icon 원본 (8.37 MB)

서울시 소셜벤처 생태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셜벤처들의 기술역량이 제고되어야 한다. 기업의 기술역량은 단기간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중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 중 유용한 방법은 기술역량을 갖고 있는 일반벤처들 중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플레이어들을 소셜벤처 생태계로 유인하고, 이들과 협업을 도모함으로써 생태계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여기서는 소셜벤처 생태계 확산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배경, 벤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으며, 소셜벤처의 기술혁신을 분석하기 위한 틀과 지원방안을 제안했다.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는 벤처기업, 소셜벤처 생태계 편입 가능성 보여

서울시에 소재한 벤처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인식, 그리고 소셜벤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164개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한 기업의 28.7%는 사회적 책임을 반영한 경영활동을 하고 있었고, 사회적 문제 해결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벤처기업보다 중견・대기업에 더 요구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벤처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통해 기업가치의 증대와 내부 조직문화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소셜벤처에 대한 정부 지원은 벤처기업에게도 투자 및 지원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사회적 BM, 기술혁신, 성과를 중심으로 소셜벤처 기술혁신을 분석하기 위한 틀을 제안

여기서는 사회적 비즈니스 모델, 기술혁신, 사회적 성과 중심의 분석 틀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소셜벤처 사회혁신의 목표는 사회 내 인식 확산이 51.1%, 새로운 솔루션이 48.9%로 각각 절반인 반면, 벤처기업은 새로운 솔루션이 76.9%로 사회 내 인식 확산(23.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벤처의 사회적 가치 대상은 특정 집단 59.5%, 일반시민 및 기타 28.2%, 제약이 있는 특정 집단 12.2% 순이었으며, 경제적 가치 대상은 일반시민 55%, 특정 집단 38.9%, 제약이 있는 특정 집단 6.1% 순이었다. 소셜벤처의 2/3 이상은 사회적 가치 대상과 경제적 가치 대상이 일치했다.

서울시, CSR 확산과 인센티브 부여, 협업 지원을 통해 소셜벤처 생태계 확산 지원해야

서울시는 소셜벤처 생태계의 외연 확대를 위해 서울시 기업 지원정책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민간참여가 저조한 기술적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 인센티브를 도입해 기술벤처의 참여를 촉진하고, 기술기반 소셜벤처에 대한 기술을 중장기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공공-민간 자원 연계 및 확산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서울시의 에이블테크 소셜벤처 지원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기술협력, 사회성과보상사업, 임팩트리포트 발간 등의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