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단행본

서울 경제 혁신 시나리오: 위기를 넘어 지속적인 성장 패러다임을 모색하다

등록일: 
2022.09.30
조회수: 
2528
저자: 
박희석, 김묵한, 남기범, 우영진, 이지윤, 정원석, 배두현, 한지혜, 박가열, 남재욱
가격: 
15,000원

코로나19가 촉발한 위기는 시민의 삶에 어떤 타격을 주었으며
이를 극복하고 지속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경제정책 전문가들의 제언

한국은 과거 몇 차례 경제위기를 겪었으며 그중에서도 IMF 외환위기(1997년)와 글로벌 금융위기(2008년)는 시민의 삶에 큰 흔적을 남겼다. 이 위기들은 양극화 심화, 실업 문제 심각, 비정규직 확대 등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현재진행형인 코로나19 경제위기는 어떠한가? 우리는 이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해 나가고 있는가? 코로나19는 이전 경제위기가 그러했듯이 우리 경제 전반에 구조 변화를 초래했으며 현재까지도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울 경제 혁신 시나리오』는 위드 코로나 시대의 국내외 경제 여건 변화와 정책 환경을 분석하여 서울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진단하고 분야별 해결 과제와 대안을 모색한 책이다. 서울 경제의 전반적인 사항과 산업구조, 중소기업, 소상공인, 창업, 플랫폼 노동 등 분야별로 논의를 진행한다. 각 장은 먼저 서울 경제 각 분야의 현재 상황을 살피고 주요 이슈를 담아낸다. 이를 토대로 현재 경제 상황을 진단한 뒤에 지속적인 성장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주요 이슈를 도출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거나 방향성을 제시하기도 하고 서울시의 정책적 역할을 설정하여 시행 방안을 도출해 내기도 한다. 
1장(‘전환기 서울 경제의 지형 변화를 읽다’)는 서울 경제의 구조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패러다임의 전환과 새로운 경제가치 도입의 필요성을 언급한다. 2장(‘건강한 도시는 계속 성장한다’)은 서울 경제의 성장과 산업구조의 관계를 토대로 현재를 진단하고 지속성장을 위한 산업구조 모색이 필요함을 언급한다. 3장(‘디지털 플랫폼 시대를 열어야 할 때’)은 디지털 전환,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 인더스트리 4.0과 리빙랩 등 산업의 주요 패러다임을 소개하는 것으로 논의를 시작한다. 4장(‘중소기업도 시대에 따라 변해야 산다’)은 서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특징을 파악하고, 주요 이슈를 진단하며 정책적 지원 방안을 찾는다. 5장(‘ESG는 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다’)은 ESG의 현황과 이슈를 점검하고 서울시 차원에서의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6장(‘서울시 소상공인 S·E·O·U·L 하자’)은 소상공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화 양상을 소개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소상공인 정책의 필요성을 언급한다. 7장(‘잠재적 유니콘 기업을 키우기 위한 제언’)은 창업지원 정책의 변화 필요성과 함께 창업생태계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본다. 8장(‘혁신역량 강화로 기술 기반 창업을 활성화하라’)은 저물가·저성장·저금리로 대표되는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는 방안 중 하나로 기술 기반 창업을 제시한다. 9장(‘대전환기 일의 미래와 남겨진 숙제’)은 기술 발전과 일자리의 관계를 살펴보고 일의 미래를 예측한다. 10장(‘디지털 플랫폼 노동과 일하는 사람의 권리’)은 최근 고용 관련 이슈 중 가장 관심이 컸던 디지털 플랫폼 노동자 문제를 다룬다.  
코로나19가 촉발한 위기는 경제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속화했으며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새롭게 바꿔 놓았다. 서울의 경제 상황을 고려한다면 정책적 지원도 기존 방식과 달라져야 함이 분명하다. 
『서울 경제 혁신 시나리오』는 서울 경제가 ‘위드 코로나’라는 대전환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지속성장하는 혁신으로 가는 길에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며

1부 경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01 전환기 서울 경제의 지형 변화를 읽다  
02 건강한 도시는 계속 성장한다  
03 디지털 플랫폼 시대를 열어야 할 때

2부 함께 가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04 중소기업도 시대에 따라 변해야 산다
05 ESG는 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다 
06 서울시 소상공인 S·E·O·U·L 하자

3부 역동적 창업생태계를 조성하라
07 잠재적 유니콘 기업을 키우기 위한 제언
08 혁신역량 강화로 기술 기반 창업을 활성화하라 

4부 기술 발전에 따른 고용환경 변화에 주목하라 
09 대전환기 일의 미래와 남겨진 숙제 
10 디지털 플랫폼 노동과 일하는 사람의 권리 

참고문헌

 

온라인서점 바로가기

교보문고 알라딘 YES24 인터파크 영풍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