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은 지난 2013년 26억 명의 사람들이 이용하였고 현재 서울시 수송분담률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지하철이 많은 통행수요를 분담함으로써 지하철 차량 내 혼잡뿐만 아니라 역사 내 혼잡까지 문제되고 있다. 역사 내 혼잡 완화방안으로 현재 서울시에서는 혼잡역사 시설개량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런 물리적 환경 개선은 비용측면에서 한계점을 갖기 때문에 최근 운영정책을 통한 역사 내 혼잡완화 방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효율적인 운영정책을 위해서는 역사 이용자들의 행태분석을 통해 정확한 혼잡예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율적인 혼잡관리 운영정책을 위하여, 지하철 역사 내 경로선택 행위에 대한 여러 요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2014년 이루어진 지하철 역사의 경로조사와 이용자 추적조사를 통해 자료를 구축한 뒤 역사 내 통행 분류와 경로에 대한 분석을 하고 이용자 시작위치에 따른 특성 변수, 경로 특성 변수, 이용자 특성 변수를 통해 경로선택 로짓모델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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