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 안전진단 제도는 국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여 교통안전을 달성할 목적으로 운영단계의 교통사고·교통 패턴을 분석해 개선되었다. 이 연구는 도로안전진단항목 검토와 운영단계의 교통사고 분석을 실시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먼저 이 연구는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도로 데이터를 도로안전진단항목에 따라 분류하였고 그 정의를 제시하였다. 그다음은 다중회귀분석과 선행연구 검토를 수행하여 교통사고밀도 영향요인 통계분석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인구밀도·1인당 자동차 등록대 수·보도연장당 보도상 영업시설물·중로연장이 교통사고 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 따라 교통사고 밀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최적의 다중회귀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자료 수집의 어려움으로 도로 위계별 분류에 따른 교통사고 밀도 분석, 도로의 특정 구간·교차로 등을 바탕으로 한 연구를 수행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도로 위계별 교통사고 영향분석연구, 실제 도로구간과 시설물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 등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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