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기간: 1998年 1月 1日 ∼ 1998年 12月 31日 (12個月) ]
[ 연구책임자: 김 경 철 ]
[ 의뢰기관 ] 교통기획과
[ 연 구 진 ]
- 정규직: 손기복
- 위촉직: 고주연, 김원호
[보고서가격] 6,000원
[ 硏究事業槪要 ]
최근 개통된 서울시 도시철도는 서비스 공급용량보다 적은 수요로 운행되고 있어 막
대한 건설비와 운영비에도 불구하고 그 역할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중의 하나는 도시철도 건설 이후 마을버스 등의 접근교통수단과 체계적인 연
계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도시철도로 접근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또한 역사 출입
구에 도착했다 하더라도 긴 계단등 수직이동에 대한 저항이 있어 시민들이 지하철을 외
면하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려는 서울시의 교통정책을 실
질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도시철도 역을 중심으로 교통수단간의 유기적인 결합체계를
구축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성과물은 도시철도 역을 중심으로 교통수단간의 효율적인 결합체계를 구축
하여, 지하철 이용수요를 증진시키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본 연구에서 수행할 주요 연구내용이다.
- 외국의 도시철도 연계교통체계 현황 및 문헌조사
- 서울시 도시철도 연계교통체계 현황 파악
- 수직이동시설 설치기준 및 현황조사
- 접근교통수단 정비방안(환승주차장 개선방안, 국철의 역전광장 정비방안) 제시
- 접근교통 연계체계 정비방안(버스정류장 및 자전거보관대 위치조정 등)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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