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급격한 자동차의 증가와 광역교통권의 확장으로 서울시는 지난 십수년간 교통문제해결을 위한 간선도로 건설을 추진해왔음. 그 결과, 과거 도심을 중심으로 한 방사형의 도로망체계의 기본틀이 깨지고 뒤늦게 건설된 도시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새로운 간선도로망체계가 정립된 시점에 있음. ('교통소통촉진을 위한 간선도로 정비기본계획' 2000. 1)
ㅇ 도시교통체계의 핵은 간선도로망체계로 간선도로망체계가 기능적으로 작동될 때 도로교통의
효율성을 배가 될 수 있음.
ㅇ 그간 많은 물량의 도시고속도로 및 일반간선도로의 건설 및 정비에도 불구하고 간선도로의
기능성에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음. 표면적인 이유는 간선도로를 진출입하는 구간에서의
교통정체 문제로 보이나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간선도로를 지원하는 보조간선도로체계의 부
재에 있음.
ㅇ 보조간선도로는 크게 두 가지 기능과 역할을 담당함.
- 첫째는 간선도로가 담당하지 못하는 차원의 도로기능이고,
- 둘째는 간선도로와의 유기적인 결합(interfacing)을 통한 간선도로 지원기능임.
ㅇ 본 과업에서는 서울시가 새롭게 정립한 간선도로 네트워크에 입각하여 서울시 보조간선도로
의 체계를 정립하고 체계정립을 위한 방법론 및 대표적 또는 서울시에 가장 적합한 정비방법
을 연구개발하고자 함.
ㅇ 본 연구의 수행으로 서울시는 이미 수행된 간선도로 및 집산도로 정비기본계획과 지구도로
(국지도로) 정비계획(TIP계획)과 함께 서울시 전체도로의 종합틀을 구축하게 되고,
ㅇ 지역교통과 통과교통을 분리합으로써 합리적인 도로교통체계를 구축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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