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앤젤레스市는 그동안 도시급행버스 노선을 지속적으로 증설해 현재 36개 노선의 ‘도시급행버스시스템(Metro Rapid Bus System)’을 운영하고 있다. 市는 최근 도시급행버스가 시민들이 직장이나 병원, 레크레이션 장소 등으로 이동하는 데 상당히 효과적인 통행수단이 된다고 평가하고 2002년 12월까지 2개 노선을 추가로 배치하는 등 2008년까지 1억 1,050만 달러를 투자해 24개 노선을 증설할 계획이다. <br>
市는 이 도시급행버스가 성공한 이유로, 우선 ‘버스신호우선시스템(bus signal priority system)’을 꼽고 있다. 市는 버스우선신호시스템에 의해 도시급행버스가 신호등에서 정차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어 통행시간을 20~30%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市는 승객들이 빠르게 승하차를 할 수 있는 저상버스(low-floor bus)의 운행, 이용자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버스 외양, 버스운행시각 안내시스템을 갖춘 버스정류장, 그리고 0.2~0.3마일 간격으로 버스정류장이 있는 로컬버스들과 달리 평균 0.8마일 간격으로 설치된 버스정류장 등을 성공요인으로 들고 있다. 이 도시급행버스시스템은 ‘정부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수여하는 ‘정부혁신상’의 2002년도 준결승에 현재 진출해 있다. (<a href="http://www.lacity.org/mayor/mypress/ND7775.pdf" [4] target="_blank">www.lacity.org/mayor/mypress/ND7775.pdf</a> [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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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lacity.org/mayor/mypress/ND777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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