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서울시 전체 수단 통행량 (단위 : 통행/일)
연도 | 총계 | 승용차 | 대중교통 | 택시 | 기타 | ||
---|---|---|---|---|---|---|---|
소계 | 버스 | 지하철 | |||||
1996년 | 27,799,560 | 6,829,224 | 16,540,364 | 8,357,730 | 8,182,634 | 2,901,178 | 1,528,794 |
2002년 | 29,680,276 | 7,982,832 | 17,989,674 | 7,705,001 | 10,284,673 | 2,194,799 | 1,512,971 |
2006년 | 31,196,082 | 8,188,781 | 19,455,667 | 8,616,326 | 10,839,341 | 1,959,612 | 1,592,022 |
2010년 | 31,155,578 | 7,501,989 | 20,035,052 | 8,745,688 | 11,289,364 | 2,236,058 | 1,382,479 |
<표 2> 서울시 전체 수단 분담률 (단위 : %)
연도 | 총계 | 승용차 | 대중교통 | 택시 | 기타 | ||
---|---|---|---|---|---|---|---|
소계 | 버스 | 지하철 | |||||
1996년 | 100.0 | 24.6 | 59.5 | 30.1 | 29.4 | 10.4 | 5.5 |
2002년 | 100.0 | 26.9 | 60.6 | 26.0 | 34.6 | 7.4 | 5.1 |
2006년 | 100.0 | 26.3 | 62.3 | 27.6 | 34.7 | 6.3 | 5.1 |
2010년 | 100.0 | 24.1 | 64.3 | 28.1 | 36.2 | 7.2 | 4.4 |
<표 3> 서울시 유출입 수단 통행량 (단위 : 통행/일)
연도 | 총계 | 승용차 | 대중교통 | 택시 | 기타 | ||
---|---|---|---|---|---|---|---|
소계 | 버스 | 지하철 | |||||
1996년 | 6,189,075 | 2,172,956 | 3,468,164 | 1,401,807 | 2,066,357 | 239,266 | 308,689 |
2002년 | 8,765,810 | 2,950,325 | 4,834,334 | 1,727,947 | 3,106,387 | 322,333 | 658,818 |
2006년 | 8,940,139 | 3,349,856 | 4,706,130 | 1,805,514 | 2,900,616 | 252,887 | 631,266 |
2010년 | 8,625,008 | 3,010,624 | 4,927,384 | 1,865,642 | 3,061,742 | 202,318 | 484,682 |
<표 4> 서울시 유출입 수단 분담률 (단위 : %)
연도 | 총계 | 승용차 | 대중교통 | 택시 | 기타 | ||
---|---|---|---|---|---|---|---|
소계 | 버스 | 지하철 | |||||
1996년 | 100.0 | 35.1 | 56.0 | 22.6 | 33.4 | 3.9 | 5.0 |
2002년 | 100.0 | 33.7 | 55.1 | 19.7 | 35.4 | 3.7 | 7.5 |
2006년 | 100.0 | 37.5 | 52.6 | 20.2 | 32.4 | 2.8 | 7.1 |
2010년 | 100.0 | 34.9 | 57.1 | 21.6 | 35.5 | 2.3 | 5.7 |
자료출처 - 1996년 : 서울시, 서울시 교통센서스 및 데이터 베이스 구축 - 2002년 : 서울시, 2002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 2006년 : 수도권교통본부, 2006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 2010년 : 수도권교통본부,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공동조사 주 - 서울시 전체통행 : 서울시 관련 통행으로 서울시에서 출발하거나 도착하는 통행 (서울시 내부통행과 서울시 유출입통행의 합) - 서울시 내부통행 : 서울시에서 출발하여 서울시에 도착하는 통행 - 서울시 유출입통행 : 서울시에서 출발하여 서울시 외곽에 도착하거나, 서울시 외곽에서 출발하여 서울시에 도착하는 통행 - 통행량 및 분담률은 “도보 및 자전거 제외 / 지하철간 환승 포함” 한 것이며, 지하철간 환승 포함이란 지하철을 이용한 노선 수 만큼의 통행수로 계산하는 것을 의미 - 기타 : 화물, 오토바이, 기타 수단 |
Links
[1] http://www.sd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di.re.kr%2Fnode%2F45491&t=%EC%84%9C%EC%9A%B8%EB%A1%9C%20%EC%9C%A0%EC%9E%85%ED%95%98%EB%8A%94%20%EB%82%98%ED%99%80%EB%A1%9C%20%EC%8A%B9%EC%9A%A9%EC%B0%A8%EB%8A%94%20%EC%96%BC%EB%A7%88%EB%82%98%20%EB%A7%8E%EC%9D%84%EA%B9%8C%3F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di.re.kr%2Fnode%2F45491&text=%EC%84%9C%EC%9A%B8%EB%A1%9C%20%EC%9C%A0%EC%9E%85%ED%95%98%EB%8A%94%20%EB%82%98%ED%99%80%EB%A1%9C%20%EC%8A%B9%EC%9A%A9%EC%B0%A8%EB%8A%94%20%EC%96%BC%EB%A7%88%EB%82%98%20%EB%A7%8E%EC%9D%84%EA%B9%8C%3F
[4] http://www.sdi.re.kr/infograp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