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 게재되었던 제29호 인포그래픽(“초등학교 CCTV, 운영상 어려움은?“)의 수치를 일부 정정하여 개제합니다. 정확한 인포그래픽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표 1> CCTV 운영상 어려움 (단위 : %)
문항 | 1순위 | 2순위 |
---|---|---|
모니터링 전담인력이 없어 확인이 어렵다 | 40.1 | 23.8 |
낮은 화질로 선명도가 낮아 사물 인식이 어렵다 | 28.8 | 17.0 |
다분할로 화면이 작아서 신원 확인이 어렵다 | 17.9 | 28.4 |
설치 모니터의 절대 수가 부족하여 모니터링이 어렵다 | 5.9 | 9.7 |
설치된 CCTV 및 모니터의 기종이 제각기여서 통합관리가 어렵다 | 4.6 | 7.3 |
모니터링을 제대로 하기 위한 모니터실(장소)이 마땅치 않다 | 2.4 | 13.8 |
주 : 서울시내 사립초등학교를 제외한 556개 모든 국・공립 초등학교(2012년 10월 기준)의 학생안전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실태 인식조사 결과 자료 : 서울연구원(2012), “서울시 초등학교 학생안전 관리방안 연구”
<표 2> CCTV 모니터링 확인 담당자 (단위 : %)
문항 | 비율 |
---|---|
주로 학교 보안관이 확인한다 | 34.2 |
학교보안관과 담당교사가 번갈아가며 확인한다 | 22.1 |
주로 당직자가 확인한다 | 17.4 |
주로 담당교사가 확인한다 | 2.7 |
특별히 확인하는 사람이 없다 | 2.7 |
기타 | 20.9 |
주 : 서울시내 사립초등학교를 제외한 556개 모든 국・공립 초등학교(2012년 10월 기준)의 학생안전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실태 인식조사 결과 자료 : 서울연구원(2012), “서울시 초등학교 학생안전 관리방안 연구”
<표 3> 학교보안관의 주요 업무 (단위 : %)
문항 | 1순위 | 2순위 |
---|---|---|
외부 출입자 통제 및 확인 | 44.8 | 32.7 |
학생 폭력 및 외부인 폭력 행위에 대한 통제 | 35.9 | 23.1 |
학생 등・하교 교통지도 | 14.9 | 20.4 |
학내외 취약지역 및 시설 등에 대한 점검 | 3.2 | 17.7 |
학교 부적응 학생에 대한 현장 선도 활동 | 0.6 | 4.2 |
CCTV 모니터 확인 | 0.6 | 1.8 |
주 : 서울시내 사립초등학교를 제외한 556개 모든 국・공립 초등학교(2012년 10월 기준)의 학생보안관을 대상으로 한 안전실태 인식조사 결과 자료 : 서울연구원(2012), “서울시 초등학교 학생안전 관리방안 연구”
<표 4> 학내외 안전인식(5점 척도)
문항 | 점수 |
---|---|
학내 시설은 안전하다 | 4.26 |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하다 | 4.17 |
외부인의 침입으로부터 안전하다 | 3.75 |
학교 주변지역 환경이 안전하다 | 3.67 |
등하굣길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하다 | 3. |
주 : 서울시내 사립초등학교를 제외한 556개 모든 국・공립 초등학교(2012년 10월 기준)의 학생안전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실태 인식조사 결과 자료 : 서울연구원(2012), “서울시 초등학교 학생안전 관리방안 연구”
Links
[1] http://www.sd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di.re.kr%2Fnode%2F45507&t=%EC%84%9C%EC%9A%B8%EC%8B%9C%EB%82%B4%20%EC%B4%88%EB%93%B1%ED%95%99%EA%B5%90%20CCTV%2C%20%EC%9A%B4%EC%98%81%EC%83%81%20%EC%96%B4%EB%A0%A4%EC%9B%80%EC%9D%80%3F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di.re.kr%2Fnode%2F45507&text=%EC%84%9C%EC%9A%B8%EC%8B%9C%EB%82%B4%20%EC%B4%88%EB%93%B1%ED%95%99%EA%B5%90%20CCTV%2C%20%EC%9A%B4%EC%98%81%EC%83%81%20%EC%96%B4%EB%A0%A4%EC%9B%80%EC%9D%80%3F
[4] http://www.sdi.re.kr/infograp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