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형 고객과 기업 간의 원활한 협력을 위해서는 5R 프로세스를 구현하여 협력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내부체제 구축이 필요
창조형 고객이란 불특정 다수가 아닌 소수정예 중심, 보조자가 아닌 주도자 역할,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 참여 등이 특징인 공동창조자로서의 고객으로 기업은 고객의 자발적 협력으로 제품 개발비용의 절감, 저비용으로 마케팅 효과 제고, 차별화된 맞춤형 상품 출시, 고객 커뮤니티의 연대감 및 응집력을 제고할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창조형 고객과 기업 간 협력 프로세스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창조형 고객과 기업 간 성공적인 5단계 협력 프로세스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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