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로 일본의 유통시장은 축소 추세가 확대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SNS를 활용한 유통혁신 및 스마트 유통업으로의 진화 중임
저출산 및 고령화로 유통업체의 축소 추세 확대
일본 유통시장은 소매상이 감소하면서 양판점, 편의점, 전문점 등으로 변화되는 추세
인구고령화와 네트워크화에 따른 영향 등으로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날 것으로 보임
고령화 진행에 따른 개객화(個客化) 대응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춘 대응서비스 확산
가전 유통의 再계열화 경향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유통 혁신
소비자가 SNS를 통한 커뮤니티 정보나 서비스를 중시하는 경향 확대
‘쉐어하우스’의 확대 및 ‘소셜아파트’ 등장
스마트 유통업으로의 진화
유통업분야에서 전자상거래나 SNS 활용 확대
빅데이터 활용기술의 혁신 진행
기존 대형소매점의 생존을 위한 변신
소비자의 특별한 체험제공을 중시하는 매장으로의 혁신
구식모델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아울렛 점포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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