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실패를 통한 창조적 성과창출을 위한 4가지 조건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낮추기, 실패 내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초기에 많이, 빨리 실패하기, 실패 경험 자산화하기
똑똑한 실패와 창조적 기업
일반적으로 실패는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창의성을 중시하는 기업들은 오히려 실패를 독려
'똑똑한 실패'는 사전에 계획을 세워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어야 하며, 실패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경우만 해당
똑똑한 실패만이 창의성으로 연결되며, 창조적 기업은 ‘똑똑한 실패’를 체계적으로 지원
실패정복자의 4가지 조건
실패여부에 관계없이 새로운 시도를 마음껏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조직분위기 조성
직원이 스스로 실패했다고 판단했을 때 두려움 없이 드러낼 수 있는 근무환경 마련
창의적인 산출물을 내기 위해서 ‘빨리’, ‘많이’ 실패할 것을 권장
실패로부터 학습하고, 실패를 개인의 문제로 간주하지 않고 조직차원에서 해결책 모색
시사점
원론적인 수준에서 실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방식에서 탈피하고, 창조적 성과를 위해서는 실패를 용인하는 실질적인 지원이 필수
실패를 촉진하는 구체적인 평가제도의 마련과 운영
똑똑한 실패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 직원과의 공감대 형성 그리고 효과적으로 실패하는 방법론의 전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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