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연도별 의료서비스 이용률 1)
연도 | 2003년 | 2006년 | 2008년 | 2010년 | 2012년 |
---|---|---|---|---|---|
의료서비스 이용률 | 70.2% | 70.8% | 67.2% | 74% | 75.7% |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각 연도) 주 1) 2012년(13세 이상 기준), 2010년 이전(15세 이상 기준)
<표 2> 아플 때 주로 찾는 의료기관 2)
의료기관 | 병(의)원 | 종합병원 | 치과 | 약국 | 한의원 (한방병원) | 보건소 |
---|---|---|---|---|---|---|
이용률 | 58.8% | 24.1% | 6.4% | 6.2% | 3.7% | 0.7% |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2012) 주 2) 연 1회 이상 의료서비스 이용자를 기준으로 한 비율
<표 3> 의료서비스 만족도 3)
의료기관 | 병(의)원 | 종합병원 | 치과 | 약국 | 한의원 (한방병원) | 보건소 |
---|---|---|---|---|---|---|
만족도 | 38.9% | 53.2% | 41.3% | 21.1% | 43.6% | 39.7% |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2012) 주 3) ‘매우만족’ 또는 ‘만족’으로 응답한 이의 비율
<표 4> 의료서비스 불만족 이유 4)
의료서비스 불만족 이유 | 비율 |
---|---|
의료비(약값)가 높다 | 27.1% |
진료대기 및 입원대기 시간이 길다 | 18.5% |
치료결과가 미흡하다 | 18.3% |
필요이상으로 진료(검사 등)를 많이 한다 | 11.3% |
진료가 불성실하다 | 11.1% |
불친절하다 | 8.5% |
전문의료인력이 부족하다 | 2.5% |
의료시설이 낙후되거나 미비하다 | 2.5% |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2012) 주 4) 1․2순위 응답자 합의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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