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대형마트․SSM 의무휴업제도 도입이 중소상인의 매출증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 서울시 4개 구역의 상인(1,000명)과 소비자(600명)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소비자의 47.5%가 동네슈퍼(49.2%), 전통시장(19.2%) 등에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실질적으로 소비가 이전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또한 의무휴업일에 동네슈퍼 및 전통시장에서의 구매금액이 평소보다 35% 이상 높아, 의무휴업제도의 유효성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향후 대형마트․SSM 의무휴업제도의 효과성 증대를 위해 의무휴업 제도의 상권별 차별적 접근, 상권수준의 종합적 접근, 동네슈퍼 등 자영업자 상품력 제고 등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Links
[1] http://www.sd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di.re.kr%2Fnode%2F50925&t=%EB%8C%80%ED%98%95%EB%A7%88%ED%8A%B8%20%EC%9D%98%EB%AC%B4%ED%9C%B4%EC%97%85%EC%97%90%20%EB%94%B0%EB%A5%B8%20%EC%86%8C%EC%83%81%EA%B3%B5%EC%9D%B8%20%EB%A7%A4%EC%B6%9C%20%EC%A6%9D%EB%8C%80%20%EC%8B%A4%ED%83%9C%20%EB%B0%8F%20%20%EC%A0%95%EC%B1%85%EC%A0%81%20%EC%8B%9C%EC%82%AC%EC%A0%90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di.re.kr%2Fnode%2F50925&text=%EB%8C%80%ED%98%95%EB%A7%88%ED%8A%B8%20%EC%9D%98%EB%AC%B4%ED%9C%B4%EC%97%85%EC%97%90%20%EB%94%B0%EB%A5%B8%20%EC%86%8C%EC%83%81%EA%B3%B5%EC%9D%B8%20%EB%A7%A4%EC%B6%9C%20%EC%A6%9D%EB%8C%80%20%EC%8B%A4%ED%83%9C%20%EB%B0%8F%20%20%EC%A0%95%EC%B1%85%EC%A0%81%20%EC%8B%9C%EC%82%AC%EC%A0%90
[4] http://www.sdi.re.kr/taxonomy/term/20184
[5] http://www.sdi.re.kr/si_download/50925/13356
[6] http://www.sdi.re.kr/taxonomy/term/16835
[7] http://www.sdi.re.kr/taxonomy/term/20200
[8] http://www.sdi.re.kr/taxonomy/term/20201
[9] http://www.sdi.re.kr/taxonomy/term/16838
[10] http://www.sdi.re.kr/studies_on/20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