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드니市는 ‘보행 전략과 실행 계획(Strategy and Action Plan 2015-2030)’을 발표함. 이 보고서는 기존에 시행되어 오던 보행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을 집대성하여, 보행을 더욱 접근이 용이하고 매력적이며 안전한 여행 수단으로 만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함. 시는 이 전략보고서를 위해 지난 2014년 말부터 초안 보고서를 시민에게 공개하여 관련 정부기관ㆍ유관단체ㆍ지역주민ㆍ사업체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로부터 광범한 자문과 의견수렴을 거쳤음.
– 시가 도시설계 전문기관에 의뢰한 보행 관련 연구(The Public Spaces Public Life Study) 결과, 교통 체증 문제ㆍ도로설계 과정에서 보행자에 대한 낮은 우선순위ㆍ높은 도심 주행 속도 제한ㆍ매력적이지 않은 보도 경관(streetscapes)ㆍ보행 안전 미흡 ㆍ혼잡한 보도 등이 도심 보행을 저해하는 주요 장애물로 지적됨.
교통신호체계 보행자 중심으로 변경…길 찾기 지원 표지판ㆍ지도 확충
– 자문 및 의견수렴 과정에서 떠오른 주요 제안사항은 크게 ① 보행을 더욱 빠르고 쉽게 만들기, ② 가로등 확충ㆍ교통안전ㆍ운전자 및 보행자 교육ㆍ자동차 등 다른 도로 사용자들과의 이해 충돌 해소 등을 포함하는 보행자 안전, ③ 유관 공공기관 간의 협력 강화 등으로 요약됨. 이번에 발표된 최종 보고서는 이러한 논의와 제안들이 통합 반영하여 크게 네 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있음.
• 보행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며, 쉽게 만들기 : 지난 50년 동안 시의 도로 설계는 자동차를 위해 설계되어 왔으며, 보행에 대한 우선순위가 낮아 보행 표지판이 미흡하거나 보행 경로가 단절된 경우가 많음. 특히 교차로에서 보행자들의 신호 대기시간은 길고 횡단에 주어지는 시간은 짧아서, 전체 보행 시간의 50%가 대기시간으로 소요되는 경로도 있는 것으로 파악됨. 따라서 교통신호 체계를 보행자 중심으로 바꾸고, 더 많은 보행 경로를 확보하며, 보행 시 소요시간을 단축함. 보행자들의 길 찾기를 지원하기 위한 표지판과 지도를 더욱 확충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해 지체장애나 시각장애를 가진 보행자들이 목적지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함.
• 보행을 매력적이고 재미있게 만들기 : 보도를 시각적으로 더욱 재미있고, 보행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활기찬 보행(lively walking)’을 촉진함. 대중 예술과 길거리 이벤트를 활성화하며, 보도 주변 미관과 아파트 등의 주거시설 전면 설계에 심미성 요인을 강화함. 또한 도시설계 규정(Street Design Code)을 준수하여 보행을 저해하는 주차 구역을 개선하고, 대규모 블록에는 샛길을 만들어 보행 경로의 연결성을 강화하며, 인간 척도(human scale) 및 인체공학에 기초한 보행 시설을 설계하는 등 보행 도시 환경(walkable built environment)을 구축함.
• 보행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만들기 : 보행자 안전은 보행을 위한 도시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임. 우선 도심에서 차량의 속도를 낮춤과 동시에 공유도로를 확충하여 보도를 확장하고 차도를 감소시킴. 공유도로는 보행자와 자전거를 위한 공간을 별도의 공간을 할당함. 차도의 폭을 감소시켜 보행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소시키고, 횡단 시에 특히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장애인들의 보행안전을 높임. 보행자 개인 안전을 위해 범죄 예방 설계(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 Design) 원칙을 보도 설계에 통합시켜, 막다른 골목 제거, 감시 카메라 확충, 시야 사각 공간을 최소화하는 보도 설계를 촉진함.
• 보행 문화 강화 : 그동안 보행은 교통수단으로 인식되지 않았고, 보행의 가치가 저평가되어 왔음. 보행이 단거리 여행 시 자동차에 앞서 첫 번째 교통수단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태도, 행동 및 인식 개선 캠페인 사업을 추진함. 시민에게 보행의 경제·사회·환경적 혜택을 더 강하게 전달함. 아울러 녹색 관광 정책(Green Travel Plans)을 통해 직장 혹은 도심 재건축 건물에 샤워나 사물함 등 보행을 지원하는 시설(end-of-journey facilities)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함.
– 이 전략 보고서는 2030년까지 상기 전략들을 달성하기 위한 10가지의 구체적인 실행 목표를 제시함. 아래 목표치들은 야심차지만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설정되었으며, 최근의 보행 관련 동향 검토 및 예측에 기초하고 있음. 인구 고령화, 자녀가 있는 가족인구 증가, 시각장애인 등 이동에 어려움이 있는 자, 도심의 인구구조 변화 등 구조적 요인들도 함께 고려되어 있음. 수치화된 실행 목표들은 진행 상황 점검이 가능하게 함.
2030년까지의 실행 목표
목표 |
내용 |
현재 |
목표치 (2030년) |
도심 거주자의 보행 출퇴근 비율을 전체의 1/3로 상승 |
도심 거주자의 29%는 보행으로 출퇴근하며, 대중교통(37%)과 자동차(30%)를 이용한 출퇴근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
29% (2011년) |
33% |
도심 거주자의 일반 도보 여행을 60%로 상승 |
쇼핑ㆍ교육ㆍ여가 활동 등 일상생활을 위한 보행 이용을 높임. |
평일 47%, 휴일 43% |
60% |
주요 보행 경로에서의 보행 대기시간을 10% 단축 |
주요 보행 경로를 파악해, 신호 대기 등으로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킴. |
자료 수집 계획 |
현재 대비 10% 감축 |
주요 보도의 보행자 수용 능력을 20% 상승 |
도로 설계 및 개선은 시의 거리 설계규정(Street Design Code)을 따르며, 주요 보행 경로의 보행자 수용 능력을 높임. |
- |
현재 대비 20% 상승 |
보도 주변의 편의시설 10% 확충 |
보도 위 벤치 등 휴식시설과 가구를 확충함. |
설문조사 계획 |
현재 대비 10% 상승 |
도심 거주자들의 상가 접근성 향상 |
학교ㆍ어린이집ㆍ편의점 등 일상생활 욕구를 도보로 10분 거리 이내(800m)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함. |
94% |
100% |
생활 네트워크(Liveable Green Network)에 접근 |
도심 거주자들은 도보로 3분 거리(250m) 이내에 교통ㆍ공원ㆍ문화시설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함. |
91% |
100% |
보행자 교통사고 감축 |
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도심 내 교통사고를 50% 감소시킴. |
235건 |
현재 대비 50% 감소 |
야간 보행률 상승 |
야간 문화활동 등을 통해 야간에 도심 보행을 활성화시킴. |
37% |
현재 대비 50% 상승 |
보행 안전 체감도 상승 |
현재 주간 및 야간에 보행이 안전하다고 느끼는 보행자는 80%로, 보행 안전 체감도를 향상시킴. |
80% |
90% |
– 시는 상기 보행 전략 및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내부 사업 관리팀(project control group)을 설립하고, 매년 사업 진행과정을 시에 보고하도록 함. 또한 매 5년마다 이 전략 보고서를 검토·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계획을 변경하고 개선하기로 함.
http://www.sydneymedia.com.au/sydney-on-front-foot-with-new-walking-strategy/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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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sydneymedia.com.au/sydney-on-front-foot-with-new-walking-strategy/
[5] http://sydneyyoursay.com.au/walking-strategy
[6] http://www.sd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