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코트라(KOTRA)가 2016 3월 발표한 ‘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한류의 경제적 효과는 약 15조 6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문화콘텐츠의 생산유발효과는 전년 대비 22.7% 증가하였고, 소비재・관광의 생산유발효과는 전년보다 3.6% 증가하는 것에 그쳤다.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류 콘텐츠의 품질을 개선하고 한류 유발 소비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한류 관광객 수를 늘리는 일차적 정책보다 한류 관광객이 만족해서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품질관리 정책이 필요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코트라(KOTRA)가 2016 3월 발표한 ‘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한류의 경제적 효과는 약 15조 6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문화콘텐츠의 생산유발효과는 전년 대비 22.7% 증가하였고, 소비재・관광의 생산유발효과는 전년보다 3.6% 증가하는 것에 그쳤다.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류 콘텐츠의 품질을 개선하고 한류 유발 소비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한류 관광객 수를 늘리는 일차적 정책보다 한류 관광객이 만족해서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품질관리 정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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