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교통부는 빠르게 성장하는 공유차량 모바일앱 서비스의 원활한 법적 양성화를 꾸준히 추진했음.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다년간 3차례에 걸쳐 행정령을 제・개정하였으며, 이해관계자 간의 조정과 시행착오 등 진통을 겪은 끝에 최근에야 새로운 법제적 기준을 마련하여 시행
구분 | 주요 내용 | 결과 |
---|---|---|
1차 행정령 개정 | ‐ 최저・최대 운임 설정으로 저가운행 경쟁방지 ‐ 공유차량에 특별임대차량 표시 스티커 부착, 차량 내에 운행지역과 운전자・업체 정보 등 표시 ‐ 공유차량 서비스업체의 도시별 차량 쿼터 설정 ‐ 공유차량 서비스업체와 운전자 간의 계약 시 대중교통 운행허가증을 소지한 업체(조합)와 협력이 필수 |
‐ 공유차량 운전자의 강한 반발 ‐ 영세・중소업체법과 상충 우려를 이유로 대법원 무효 판결 |
2차 행정령 개정 | ‐ 이해관계자 공청회를 열어 기존 개정안 보완 ‐ 공유차량 운전자의 관련면허 소지, 스티커 부착, 차량주행안전성 시험 통과 등의 의무화 ‐ 공유차량 서비스업체는 정식 운수회사 지위 획득 |
‐ 공유차량 서비스업체는 차량을 직접 소유하지 않음을 이유로 운수회사 등록을거부 ‐ 공유차량 운전자의 불합리함을 이유로 대법원 무효 판결 |
특별 행정령 제정 | ‐ 운행지역을 도시 내, 공항・항구 및 기타 교통결절점 간 이동으로 한정 ‐ 호출과 요금 결정은 ICT기술 기반의 앱으로만 실행 ‐ 공유차량 서비스업체는 정부의 운행허가를 받아야 함 ‐ 정부가 설정한 요금 범위 안에서 운임을 설정 (1㎞당 3,500루피아(280원)~6,000루피아(480원)) ‐ 최저 서비스 기준 위반 시 4단계에 걸쳐 운행 제한 |
‐ 2018년 12월 19일부터 시행 중 ‐ 행정당국의 적절한 개입(감시・보호・통제 등)을 가능하게 함 |
도로교통법 2009년 22호
비노선형 일반 대중교통 차량의 관리에 관한 교통부 행정령 2016년 32호
비노선형 일반 대중교통 차량의 관리에 관한 교통부 행정령 2017년 26호
비노선형 일반 대중교통 차량의 운행에 관한 교통부 행정령 2017년 108호
특별임대교통의 운행에 관한 행정령 2018년 118호
http://wartakota.tribunnews.com/2017/10/20/per-1-november-2017-taksi-onl... [4]
http://wartakota.tribunnews.com/2017/03/30/blue-bird-dan-go-jek-bekerjas... [5]
https://www.thejakartapost.com/news/2017/04/05/commentary-regulating-rid... [6]
http://wartakota.tribunnews.com/2017/10/28/akhirnya-kemnterian-perhubung... [7]
http://wartakota.tribunnews.com/2017/11/06/menhub-apresiasi-uji-kir-khus... [8]
https://www.thejakartapost.com/academia/2017/07/06/editorial-a-level-pla... [9]
https://www.thejakartapost.com/life/2018/02/20/indonesias-most-popular-r... [10]
https://www.hukumonline.com/berita/baca/lt5c2dbe40062fa/mengintip-isi-at... [11]
박 재 현 통신원, jaehyeon.jay.park@gmail.com [12]
Links
[1] http://www.sd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di.re.kr%2Fnode%2F61125&t=%EA%B3%B5%EC%9C%A0%EC%B0%A8%EB%9F%89%EF%BD%A5%ED%83%9D%EC%8B%9C%20%EA%B0%88%EB%93%B1%2C%20%EC%88%98%EB%85%84%EA%B0%84%20%ED%98%91%EC%9D%98%20%EB%81%9D%EC%97%90%20%EB%B2%95%EC%A0%9C%20%EB%A7%88%EB%A0%A8%20%28%EC%9D%B8%EB%8F%84%EB%84%A4%EC%8B%9C%EC%95%84%20%EC%9E%90%EC%B9%B4%EB%A5%B4%ED%83%80%E5%B7%9E%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di.re.kr%2Fnode%2F61125&text=%EA%B3%B5%EC%9C%A0%EC%B0%A8%EB%9F%89%EF%BD%A5%ED%83%9D%EC%8B%9C%20%EA%B0%88%EB%93%B1%2C%20%EC%88%98%EB%85%84%EA%B0%84%20%ED%98%91%EC%9D%98%20%EB%81%9D%EC%97%90%20%EB%B2%95%EC%A0%9C%20%EB%A7%88%EB%A0%A8%20%28%EC%9D%B8%EB%8F%84%EB%84%A4%EC%8B%9C%EC%95%84%20%EC%9E%90%EC%B9%B4%EB%A5%B4%ED%83%80%E5%B7%9E%29
[4] http://wartakota.tribunnews.com/2017/10/20/per-1-november-2017-taksi-online-wajib-pakai-stiker-angkutan-sewa-khusus
[5] http://wartakota.tribunnews.com/2017/03/30/blue-bird-dan-go-jek-bekerjasama-hadirkan-go-bluebird
[6] https://www.thejakartapost.com/news/2017/04/05/commentary-regulating-ride-hailing-business-regulating-the-future.html
[7] http://wartakota.tribunnews.com/2017/10/28/akhirnya-kemnterian-perhubungan-menerbitkan-payung-hukum-untuk-taksi-online
[8] http://wartakota.tribunnews.com/2017/11/06/menhub-apresiasi-uji-kir-khusus-taksi-online-dki
[9] https://www.thejakartapost.com/academia/2017/07/06/editorial-a-level-playing-field-for-taxis.html
[10] https://www.thejakartapost.com/life/2018/02/20/indonesias-most-popular-ride-hailing-app-survey.html
[11] https://www.hukumonline.com/berita/baca/lt5c2dbe40062fa/mengintip-isi-aturan-baru-taksi-online
[12] mailto:jaehyeon.jay.park@gmail.com
[13] http://www.sd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