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ㅇ 2기지하철의 완성, 승용차보유의 확대, 마을버스 및 백화점버스 서비스 확대으로 인해
시내버스의 이용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ㅇ 버스산업의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서 노선체계의 근본적인 개편구상이 필요
ㅇ 급변하는 사업환경을 고려할 때 기존의 국지적 노선개편은 민원대응적이어서 그 효과성이
한계에 이른 것으로 판단됨
ㅇ 다양한 대중교통서비스와 유기적으로 연계된 서비스공급이 버스 경쟁력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
ㅇ 본 연구의 목적은 제2기지하철 개통이후 보다 효과적인 버스노선체계를 구축하는데 있음.
(2) 주요 연구내용
ㅇ 시내버스 운행현황 조사
ㅇ 외국의 시내버스 노선조정 사례 연구
ㅇ 2기지하철 전면개통시 버스이용수요 변화예측
ㅇ 버스노선의 합리적 개편방향 수립
- 불필요한 버스노선의 폐지 적극 검토
- 기존의 모든 대중교통수단과 체계통합 구현
- 노선전산화를 통한 노선조정의 객관성 확보
ㅇ 시내버스노선 개편안 마련
- 교통망 구축(마을버스, 기타 백화점버스 노선 감안)
- 시내버스 노선별 수요추정모형 개발
ㅇ 노선조정 전산화 모형 개발 방향 정립
ㅇ 개편안 실행을 위한 지원 방안
ㅇ 연차별 집행계획의 수립
(3) 유사연구
ㅇ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조정 방안 연구 (1994, 서울시정개발연구원)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ㅇ 대중교통 통합서비스 network의 구성
ㅇ 노선개편을 통한 대시민 서비스의 강화
ㅇ 대중교통이용수요 증대를 통한 도시교통혼잡의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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