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배경
◦교통카드 데이터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특성을 가장 현실적으로 반영하는 신뢰도 높은 데이터(2009년 기준, 대중교통 이용자의 93.3% 반영)이나,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사회경제적 지표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에 한계가 있음.
◦즉, 교통카드 데이터는 개인기반의 자료로 행태에 대한 분석을 기대할 수 있으나, 기존에 구축된 교통카드 관련 자료들은 단순한 OD 등 집계자료가 대부분임.
2) 연구 목적
◦교통카드 데이터와 연계할 수 있는 사회기초자료를 검토하고, 지역별 공급수준 분석을 위한 대중교통 공급자료를 구축하며, 정책적 시사성이 높은 수요/공급실태를 분석하고자 함.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추가로 조사하여 통행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교통카드 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함.
3) 연구의 내용
◦이 연구의 내용은 크게 대중교통 이용 현황분석, 대중교통 공급자료 구축, 교통카드 이용자의 통행행태 분석을 위한 파일럿 조사, 교통카드 이용과 대중교통공급 및 사회경제지표 연계분석으로 구성됨.
Links
[1] http://www.sd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di.re.kr%2Fnode%2F46430&t=%EA%B5%90%ED%86%B5%EC%B9%B4%EB%93%9C%20%EC%9D%B4%EC%9A%A9%EC%9E%90%20%ED%86%B5%ED%96%89%ED%96%89%ED%83%9C%20%EC%97%B0%EA%B3%84%EB%B6%84%EC%84%9D%20%EB%B0%A9%EC%95%88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di.re.kr%2Fnode%2F46430&text=%EA%B5%90%ED%86%B5%EC%B9%B4%EB%93%9C%20%EC%9D%B4%EC%9A%A9%EC%9E%90%20%ED%86%B5%ED%96%89%ED%96%89%ED%83%9C%20%EC%97%B0%EA%B3%84%EB%B6%84%EC%84%9D%20%EB%B0%A9%EC%95%88
[4] http://www.sdi.re.kr/si_download/46430/9851
[5] http://www.sdi.re.kr/si_download/46430/9853
[6] http://www.sdi.re.kr/si_download/46430/32128
[7] http://www.sdi.re.kr/si_download/46430/9854
[8] http://www.sdi.re.kr/taxonomy/term/17649
[9] http://www.sdi.re.kr/taxonomy/term/18659
[10] http://www.sdi.re.kr/taxonomy/term/16921
[11] http://www.sdi.re.kr/taxonomy/term/18660
[12]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3.do
[13] http://www.sdi.re.kr/node/64408
[14] http://www.sdi.re.kr/node/63512
[15] http://www.sdi.re.kr/node/61217
[16] http://www.sdi.re.kr/node/67845
[17] http://www.sdi.re.kr/node/67663
[18] http://www.sdi.re.kr/node/67651
[19] http://www.sdi.re.kr/node/67487
[20] http://www.sdi.re.kr/node/67463
[21] http://www.sdi.re.kr/node/67705
[22] http://www.sdi.re.kr/node/66493
[23] http://www.sdi.re.kr/node/66093
[24] http://www.sdi.re.kr/node/64185
[25] http://www.sdi.re.kr/research_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