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환경 변화에 따른 빅데이터·딥러닝 활용으로 서울시 보행사고 예측력 향상 가능…과제도 산적
다양한 보행친화 정책을 추진한 서울시에서는 2015년 이후 보행사고가 감소하고 있으나 최근 경상사고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그 감소 추세가 둔화되고 있다. 보행 중 스마트폰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보행행태가 변화하고, 전동킥보드와 배달이륜차의 보도 주행으로 보행환경이 악화되면서 경미한 보행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경상 보행사고는 상대적으로 심각도가 낮지만 언제든지 심각도가 높은 중상 및 사망사고로 발전할 수 있어 간과할 수 없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서울시에서 지난 13년간 발생한 13.7만 건의 보행사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행사고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보행사고의 특성이 심각도, 지역, 시기, 가해자 및 피해자 연령대별로 다양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보행사고에서 20대 피해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보행 중 스마트폰이나 전동스쿠터 등 새로운 기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연령대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생각된다.
서울시민의 69%가 보행 중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었다. 특히 30대 이하의 사용률은 85% 이상을 차지하였고, 게임, 동영상, 만화 등 스마트폰 몰입으로 보행사고에 노출되기 쉬운 활동을 하는 응답자의 비율도 높게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 대부분이 타인의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충돌 위험이나 보행 방해를 경험하였다고 응답하여, 보행 중 스마트폰 이용이 본인과 타인의 보행행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Links
[1] http://www.sd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di.re.kr%2Fnode%2F64143&t=%EB%B9%85%EB%8D%B0%EC%9D%B4%ED%84%B0%EC%99%80%20%EB%94%A5%EB%9F%AC%EB%8B%9D%20%ED%99%9C%EC%9A%A9%ED%95%9C%20%EC%84%9C%EC%9A%B8%EC%8B%9C%20%EB%B3%B4%ED%96%89%EC%82%AC%EA%B3%A0%20%EB%B6%84%EC%84%9D%EA%B3%BC%20%EC%8B%9C%EC%82%AC%EC%A0%90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di.re.kr%2Fnode%2F64143&text=%EB%B9%85%EB%8D%B0%EC%9D%B4%ED%84%B0%EC%99%80%20%EB%94%A5%EB%9F%AC%EB%8B%9D%20%ED%99%9C%EC%9A%A9%ED%95%9C%20%EC%84%9C%EC%9A%B8%EC%8B%9C%20%EB%B3%B4%ED%96%89%EC%82%AC%EA%B3%A0%20%EB%B6%84%EC%84%9D%EA%B3%BC%20%EC%8B%9C%EC%82%AC%EC%A0%90
[4] http://www.sdi.re.kr/si_download/64143/28870
[5] http://www.sdi.re.kr/si_download/64143/28871
[6] http://www.sdi.re.kr/si_download/64143/31207
[7] http://www.sdi.re.kr/taxonomy/term/24023
[8] http://www.sdi.re.kr/taxonomy/term/24422
[9] http://www.sdi.re.kr/taxonomy/term/24423
[10] http://www.sdi.re.kr/taxonomy/term/17966
[11] http://www.sdi.re.kr/taxonomy/term/24424
[12] http://www.sdi.re.kr/taxonomy/term/23809
[13] http://www.sdi.re.kr/taxonomy/term/24425
[14] http://www.sdi.re.kr/taxonomy/term/17198
[15] http://www.sdi.re.kr/taxonomy/term/21513
[16]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3.do
[17] http://www.sdi.re.kr/node/67829
[18] http://www.sdi.re.kr/node/67777
[19] http://www.sdi.re.kr/node/67663
[20] http://www.sdi.re.kr/node/66475
[21] http://www.sdi.re.kr/node/66295
[22] http://www.sdi.re.kr/node/64229
[23] http://www.sdi.re.kr/node/67487
[24] http://www.sdi.re.kr/node/66995
[25] http://www.sdi.re.kr/node/67008
[26] http://www.sdi.re.kr/node/65229
[27] http://www.sdi.re.kr/node/64263
[28] http://www.sdi.re.kr/node/64258
[29] http://www.sdi.re.kr/research_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