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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도시화물의 효과적인 수송체계 구축방안 연구

등록일: 
1999.12.31
조회수: 
4342
저자: 
이청원,황기연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99-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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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원본 (7.82 MB)

[연 구 진] 황기연, 이우승, 엄진기, 박지영
[연구기간] 1999. 1 ∼ 1999. 12
[보고서가격] 7,000원

[연구개요]
1. 연구 배경·목적 및 범위
연구 배경
화물차량은 도시 경제활동의 기초임
서울시 화물차량은 그 등록대수가 이미 30만대 이상에 도달함
교통망차원에서 접근한 화물통행연구는 매우 미미함
교통망상에서 화물연구를 하기 위한 화물 OD등의 기초자료는 미흡하나마 갖추어져 있음
수요합리화 측면에서 공동집배송의 필요성이 대두됨
연구 목적
서울시 화물통행 현황, 특성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장·단기 개선안을 검토함
기존의 각종 화물관련자료를 활용하여, 사회전체적인 측면에서 물류비용을 절감하면서 동시에 교통혼잡 완화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화물통행망을 구축함
구축된 화물통행망의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각종 가능한 화물차량 우대책을 거시적으로 평가해 봄
수요합리화 측면에서 공동집배송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추진방향을 제시함
연구 범위
① 시간적 범위
기준년도는 1997년으로 하고 서울특별시의 물류조사자료를 반영하여 분석
단기대안의 경우 2001년말을 목표로 그 실현이 가능한 대안
장기대안의 경우는 2001년 이전에는 실현이 어려우나 계속적인 검토가 필요한 대안들로 함
② 공간적 범위
서울시 및 서울시와 인접한 시도지역(경기도, 인천시) 일부를 포함함
③ 내용적 범위
최신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시 화물통행의 기본적 특성 및 문제점을 파악함
각종 대안을 검토한 후 가장 핵심이 되는 사항을 장기와 단기로 나누어 제시함
효과적인 화물통행망의 구축을 위한 기본원칙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화물통행망을 제시함
구축된 통행망의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각종 화물차량 관련정책들을 통행망상에서 실현했을 경우에 대해 거시적으로 분석해 봄
서울시의 대표적 구상권 지역에 대하여 공동집배송의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
위의 분석결과를 기초로 공동집배송의 추진방향을 제시함
물류거점시설 입지에 관한 사항은 기존 연구결과를 수용
단말물류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조업주차, 택배 등과 관련된 사항은 제외함
2. 연구의 주요결과
서울시 화물수송체계의 문제점 분석
① 수송수단(mode) 측면: 화물차위주의 획일적인 운송수단
전체 물동량의 90%를 화물자동차에 의존
철도나 주운의 역할은 매우 미미하며, 향후 새로운 수단의 모색에 관해서는 별다른 실행계획이 없음
화주들이 소형트럭에 의해 개별적으로 화물수송하는 경우가 많아서 공차통행율이 약 50%가 되는 등 각종 수송효율지표가 낮음
② 교통로(route) 측면: 화물 통행망차원의 분석 및 관리의 부재
화물차량의 주경로가 파악되지 않고 있고 통행망 차원의 관리는 전무한 실정임
각종 화물차량관련 사안들이 개별링크별로 수행되고 있어서 그 효과나 영향분석이 망차원으로 이루어지지 못함
이는 화물통행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분석능력의 결여 및 자료의 미미에 그 원인이 있음
물류거점시설의 입지연구에서도 이러한 망차원의 분석이 결여된 실정임
각종 교통계획이나 도로신설, 확장, 보수공사시에 화물차량이 근본적으로 고려된 바가 없었음
③ 거점시설(node) 측면: 개별 집배송으로 인한 소통저해 및 비효율
서울시 화물차량의 낮은 수송효율지표는 서울 물동량의 80%이상인 내부 혹은 유입물동량을 상가별 개별수송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임
시계내 상당수 물류단위지구는 상가별로 각기 개별차량을 이용하여 적재효율은 무시하고 단말물류를 실어나르고 있는 상황임
이는 도심의 청계천상가나 남대문시장 등에서 흔히 목격되는 상황임
이들 지역은 무질서한 조업주정차와 맞물려서 현대적 수송시설을 갖춘 다른 상가와의 경쟁에서도 뒤쳐지게 될 가능성이 상당함

개선방안
① 단기 개선방안
교통로(route) 측면: 효율적인 화물통행망의 구축
거점시설(node) 측면: 상가별 공동 집배송의 추진
② 장기 개선방안
도시철도 및 주운을 활용한 복합화물수송체계 구축과 화물차량에 대한 첨단교통정보체계의 구현 (ITS사업의 CVO분야)을 장기대안으로 본보고서 부록에 수록함
③ 단기 개선방안 Ⅰ : 효율적인 화물통행망의 구축
4단계 원칙에 따른 단계별 구축방법
1단계 : 화물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이동을 보장
2단계 : 저렴한 비용으로 화물의 이동을 확보
3단계 : 화물의 편리한 접근성을 보장
4단계 : 화물통행의 안전성 확보(외부효과의 최소화를 위해 주거밀집지/보행집중지/소로 지역을 가급적 제외)

구축된 화물통행망 : 총 500여 km
제시된 망의 기본적인 속성들은 부록에 정리해 두었으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구축된 망의 골격만을 뽑아놓은 것도 본 보고서에 제시하였음

④ 단기 개선방안 Ⅱ : 상가별 공동집배송 추진
공동집배송의 효과가 높고 시행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 두 지역에 대한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함
종로세운상가: 340개 점포 (응답점포수: 340)
아세아상가: 178개 점포 (설문응답점포수: 178)
설문조사항목 : 총 6개 부문
상가 및 점포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부문
제품반입과 관련된 집송시간 및 집송수단에 관한 부문
제품반출의 배송과 관련된 운송시간에 관한 부문
제품반출의 배송과 관련된 운송비 및 운송수단에 관한 부문
보유화물차량에 관한 부문
상가주변의 주차환경에 관한 부문
설문조사결과 : 종로세운상가가 공동집배송 실현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됨
종로세운상가는 도심의 전일 혼잡지역에 위치하며 현대적인 배송체계가 결여되어 있음
가전제품위주의 시계내 단말물류가 50%를 차지함
입주상가의 50%가 주차공간 확보없이 개별차량을 소유하고 있음
구매자의 익일 배송요구가 40%에 달하고 있음
한편 아세아상가는 부피가 작은 전기전자관련부품을 주로 취급하며 시외곽까지 포함하는 도매상권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공동집배송이 적절하지 않은 곳으로 판단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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