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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교통수요 예측모형 정립 1

등록일: 
1998.12.31
조회수: 
4374
저자: 
김순관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시정연 98-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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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기간: 1998年 1月 1日 ∼ 1998年 12月 31日 (12個月) ]

[ 연구책임자: 김 순 관 ]

[ 의뢰기관 ] 교통기획과

[ 연 구 진 ]

- 정규직: 이신해
- 위촉직: 김태균, 조종석, 오해연, 신미진, 문진수

[보고서가격] 5,000원

[ 硏究事業槪要 ]

그 동안 서울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시설공급위주의 정책
과 최근에 도입이 시도된 수요관리정책 및 교통운영관리정책 등은 예측된 개선효과를 달
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모든 교통관련정책들이 교통수요예측에 근간을
두고 있으나 이에 대한 인식부족과 단계별 지하철 개통 등 역동적으로 변하고 있는 교통
여건에 대한 기초조사 및 연구가 부실하여 신뢰성 있는 자료 확보 및 예측이 불가능하였
기 때문이다. 그러나 1996년 교통센서스 및 DB구축 과업이 완성되었는바 이를 토대로
신뢰성 있는 정책구현이 가능하도록 방대한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
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각종조사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단순집계수준 뿐 아니라 인과관
계해석 등 체계적이고 미시적인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고, 일관성 있는 자료활용을 위해
서는 공인된 분석기법 및 결과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96년 서울시 교통센서스 자료를 토대로 체계적이고 정밀한
분석을 수행하여 교통관련 연구 및 행정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기법 및 수요예측
방법을 정립하고 분석 및 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정책방향을 도출하여 신뢰성 있는
교통정책입안의 근간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교통여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자료보완 및 확보방안을 강구하여 일관성있는 정책구현의 근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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