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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장기 도시철도 운영체제에 관한 연구

등록일: 
1998.12.31
조회수: 
3635
저자: 
이종규
부서명: 
도시경영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시정연 98-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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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기간: 1998年 1月 1日 ∼ 1998年 12月 31日 (12個月) ]

[ 연구책임자: 이 종 규 ]

[ 의뢰기관 ] 교통기획과

[ 연 구 진 ]

- 위촉직: 이종연, 송우경

[보고서가격] 6,000원

[ 硏究事業槪要 ]

연구의 목적

- 서울시 제3기 지하철의 효율적 경영을 위한 운영주체의 선정 및 운영방안의 검토

연구의 필요성

- 기존 1, 2기 지하철의 경우 운영주체의 분리(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로 인한 조
직투자의 중복과 시 재정부담의 가중, 양 공사의 재정자립의 문제, 운영상의 비효
율이나 지하철 안전관리 문제 등이 제기됨. 특히 전철구간을 포함한 수도권 도시
철도 운영주체들의 다기화와 경영방식 및 운영시스템의 차이에 의한 운영상의 비
효율이나 협조체제의 미흡이 지적되고 있음
- 또한 현재의 공사형태의 서울시 지하철운영이 대내외적 경영환경의 변화에 능동적
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에도 바람직한 조직형태인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며,
특히 '98년 이후 3기 지하철에 대한 보상 및 착공이 예정되어 있어 조속한 시일
내에 운영주체 및 운영방식의 선정이 요구됨

연구의 내용

- 외국 대도시 지하철의 운영주체 사례연구
- 서울시 3기 지하철 운영주체 대안 구상 및 평가
- 3기 지하철 노선조정 및 운행특성에 근거한 적정 운영주체의 선정
- 서울시 제3기 지하철의 효율적 운영방안 모색

기대효과

- 서울시 제3기 지하철의 경영 효율화와 이용시민의 편익 증진 기대
- 운영체계 개선에 의한 원만한 노사관계의 정립에 일조
- 서울시 지하철 1, 2기의 운영상의 문제점 개선에 Bench Marking의 효과 기대
- 서울시 제3기 지하철 적정 운영주체 선정 및 운영체계 구축의 기초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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