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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역세권에 대한 도시계획차원의 대응방향

등록일: 
1997.12.31
조회수: 
4918
저자: 
권영덕,장남종
부서명: 
도시계획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시정연 97-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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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원본 (5.57 MB)

[년 도] 1997년
[부 서] 도시계획연구부
[연 구 진] 권영덕, 장남종, 박정하, 박연희, 박소영
[보고서가격] 5,000원

[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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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현재 급격한 자동차의 증가로 대기오염 및 교통환경 악화등의
도시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같은 도시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하철 이용의 증진과 자동차 통행의 감소를 유도하기
위한 도시계획적 대응방법의 강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이에 대한
기본원칙과 방법을 제시코자 한다.

연구방법은 기존문헌을 통한 역세권에 대한 개념 및 일반론적 고찰과 서울
시 역세권지역에 대한 유형별 사례분석을 통한 역세권의 이용실태와 문제점
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선진외국의 지하철이용 증진을 위한 다양한 도시계획
적 대응방법을 검토하였다. 이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역세권 이용증진을 위
한 정책목표와 주요시책의 설정은 물론 정책건의 및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역세권의 사례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드러나 이에 대한 도시계획
적 대응 마련이 시급하다. 첫째, 지하철 역세권 주변에 대형 업무건물 및 백
화점 등 인구유발시설이 입지한 경우가 많지만, 지하철역과의 연결성이 부족
하다. 둘째, 지하철역과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성도 미흡하다. 셋째, 지하철
역으로의 편리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확보에 있어 장애적인 요소, 즉 주유소,
차량정비소 등이 많다.

결론적으로, 지하철역의 이용증진을 위해서 도시계획차원에서는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고층고밀개발 유도와 주차장확보 기준의 완화, 환승 교통기능의
강화를 위한 면적인 시가지정비사업과 교통시설계획의 통합적 실시, 지하철
역과 주변지역과의 일체적 정비 및 계획수립 추진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정책 및 운용적 차원에서 보면 역세권내에서 보행동선의 흐름을 방
해하는 건축용도에 대한 불이익 강화, 보행환경 개선위주의 지구내 교통개선
사업 실시, 지하철역과 인구 유발 시설물간에 적극적인 연결통로 확보추진,
역주변에 공공성이 높은 시설이 건립될 때 공공의 적극적인 참여, 지하철 역
주변 용지 확보를 통한 역입구의 변경과 공공공간 확보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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