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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자전거이용시설 기본구상

등록일: 
1997.12.31
조회수: 
4794
저자: 
이광훈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시정연 97-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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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도] 1997년
[부 서] 도시교통연구부
[연 구 진] 이광훈, 정남지, 변지해
[보고서가격] 7,000원

[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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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자전거 관련 정책의 기본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효율적인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이용시설 전반에 걸친 기본구상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첫 번째 부분은 서울시의 자전거관련 현황검토 및 자전거 이용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 부분은 보다 구체적인 서울시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의 방법과 사업추진의
방법을 담고 있다.

기본방향과 정책목표설정을 위하여 서울시의 자전거 이용증진
정책을 진단 평가하고 외국 대도시의 자전거관련 정책을 조명하여 현시점에서
서울시가 나아가야 할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계획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아울러 설정된
기본방향과 정책목표가 최대한 구현될 수 있는 정비방안 및 전략을 개발하였다.

서울시 자전거관련 정책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교통수단의 하나로서의 자전거이용을 적극적으로 증진한다.

둘째, 서울시의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하여 향후 5년간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2-3%까지 증진시킬 것을 목표로 한다.

셋째, 중점적으로 활성화시킬 자전거 이용유형은 지하철 연계
형 자전거 이용과 통학목적의 자전거 이용이다.

넷째, 서울시의 여건에 부합하는 이용증진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자전거 이용권역을
설정한다. 권역의 특성에 따라 이용증진과 시설정비에 차등을 두어 우선 정비, 점진적 정비,
정비유보 지역으로 구분하여 추진한다.

다섯째, 서울시의 특성에 부합하는 자전거 이용시설 유형을 설정하여 이용의 사업추진의
효율성을 기하고 이용의 증진을 도모한다.

여섯째, 자전거 이용증진 사업 및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방법을 도입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이용잠재력이
높은 지역부터 차별화된 우선순위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며, 보다 집약적인 사업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5년간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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