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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주차수요 管理方案 硏究 - 건축물 부설주차장 설치기준 재정립을 중심으로

등록일: 
1995.12.31
조회수: 
5562
저자: 
김순관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시정연 95-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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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도〕1995년
〔부 서〕도시교통연구부
〔연 구 진〕김순관,조응래,박미현,이재춘,서정률
[보고서가격] 8,000원
〔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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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속한 경제발전과 그에 따른 자동차화에 의해 서울시의 주차문제는 심각한 도시
교통 문제가 되었다.
그동안 정부는 자동차 증가에 따르는 주차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공급위주로 주차정책을
일관시켜 왔다.
공급위주의 주차정책은 주차장 확보에 상당히 기여를 하였지만 지역적 특성과 수요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일률적인 주차공급정책은 이제 지역에 따라서는 승용차
통행수요를 증가시켜 교통난을 더욱 가중시키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한편으로 기존의 건축물 부설주차장의 설치기준은 지하철 건설 등으로 인하여
도시구조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동적인 환경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공급위주의 주차정책의 한계에 대한 인식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서울시 주차면수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부설주차장의 설치기준을 주차수요
관리라는 측면에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재정립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공급위주의 주차정책에서 탈피하여 공급 및 수요관리 병행의 주차정책수립을
위한 기본방향을 설정.
둘째, 지역특성을 반영하는 주차수요를 예측하여 장래 주차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를 마련.
세째, 업무 및 판매시설을 대상으로 건축물 부설주
차장의 설치기준을 재정립하여 주차수요 관리의 일환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다.

연구의 내용면에서는
① 서울시 주차시설 현황 및 일반현황 분석을 통하여 각 구별 노상·노외·건축물
부설주차장 현황을 분석하여 서울시 주차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② 지역별 개략적 주차수요공급 분석에서는 기존의 주차수요예측모형을
이용한 구별 주차수급을 분석한다.
③ 건축물 용도별 부설주차 이용실태 표본조사는 업무 및 판매시설을 대상으로
이용행태를 분석하며,
④ 부설 주차장 설치기준 재정립에서는 지역별 차등화를 고려한 설치기준을 제시하고, 끝으로
⑤ 주차수요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정책대안 제시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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