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장소 마케팅을 위한「도시 밝히기 계획」수립 (리버풀)
등록일:
2004.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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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리버풀(Liverpool)市는 저녁시간 동안 도시 안에서의 즐거움과 흥미를 향상시키기 위한「도시 밝히기 프로그램」을 최근 발표하고, 2004년 새해의 시작과 함께 가장 인상적이고 중요한 12개의 건물에 대한 조명을 시작했다. 市는 1,200,000파운드의 예산이 드는 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불꽃놀이를 시행하고, 앞으로 약 30여개의 건물에 대한 조명계획을 실시할 예정이다.
市는 도시조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중요한 기준으로 ‘도시의 이미지’, ‘야간 경제활동’, ‘안전문제’, ‘상징적인 경관 요소’ 등을 참고하기로 했다. 市는 도시조명을 도시의 이미지와 장소성 형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파악하여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市는 앞으로 ‘London Eye’의 야간 조명이 그 지역의 주체성 및 장소성에 큰 영향을 준 사례를 참고할 계획이다.
(Urban Design Quarterly, Winter 2004, Issue 89), (Regeneration & Renewal, 2004. 1.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