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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 주요지역의 도로 길이 비교

등록일: 
2013.03.04
조회수: 
4460
번호: 
no.23

서울 주요지역의 도로 길이 비교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3호 2013년 3월 4일 도로 길이가 길수록 지역의 활력도가 높음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 주요 지역의 도로 길이 비교

  • 도로 길이가 길수록 지역의 활력도 높아

비교대상 지역 중 도로 길이가 가장 긴 곳은 홍대 주변으로서 29.0km,테헤란로 주변은 16.2km, 여의도 일대는 8.1km

  • 도로율은 테헤란로 일대 33.4%, 여의도 일대 32.6%, 홍대 주변 28.9%로서 홍대 주변이 가장 낮으나, 지역 면적대비 도로 길이는 각각 0.025m/㎡, 0.016m/㎡, 0.037m/㎡로서 홍대 주변이 가장 김.
  • 여의도 일대는 필지가 크고 자동차 통행 위주의 넓은 길이 많은 반면 홍대 일대는 필지가 작고 보차혼용인 좁은 길이 많기 때문임

비교대상 지역 내 일평균 최다 유동인구는

  • 홍대 주변, ‘홍대입구 VIPS 주차장 주변’에서 시간당 1,322명, 테헤란로의 ‘고운빌딩 1층 제주은행 앞 주변’에서 시간당 1,306명, 여의도의 ‘우리은행 한국신용정보 주변’에서 시간당 497명으로 나타나
  • 상대적으로 여의도 일대의 유동인구가 적게 관찰됨

같은 도로율이라도 도로 길이가 길수록 지역의 활력이 큰 경향

  • 가로 전면부의 다양성과 인간 척도의 공간감이 보행 여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표> 해당 지역별 도로율, 도로 길이, 유동인구 (단위 : %, m/m2, 명/1시간)

홍대일대, 여의도일대, 테헤란로 일대의도로율, 도로 길이, 유동인구를 정리한 표 입니다
지역 도로율 도로길이 유동인구
홍대 일대 28.92 0.037 1,322
여의도 일대 32.55 0.016 497
테헤란로 일대 33.39 0.025 1,306

주 1) 비교대상은 업무․상업 지역으로 용도와 지역의 특성이 뚜렷하게 대비되는 곳을 선정 (서울연구원(2010), “길을 통해 본 서울성” 참조). 2) 도로율(%) : 도로면적/블록면적, 도로길이(m/m2) : 도로길이/블록면적 3) 유동인구는 각 조사시점별로 07:00 - 23:00까지 1시간 단위로 조사되며, 해당 블록의 조사지점 중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지점의 일평균 값 자료 : 행정안전부(2012), “새주소 시스템 기본도”, 서울시(2009), “서울 유동인구 조사”